어느덧 두꺼비마을에도 무더운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찬 음료와 찬 음식을 많이 먹게되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거나 배앓이를 하게됩니다.
날씨가 더워지면 소화기계통에 문제가더 많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 원인으로 날씨가 더워지면 높은 외부 기온에 적응하기 위해서 피부 쪽으로 혈액이 더 많이 볼리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상대적으로 위장과 대·소장 간장이 평소보다 혈액 공급을 더 적게받기 때문에, 내장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소화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한의학에서는 비위(脾胃)가 허약(虛弱)해진다고 합니다.
여름철에 소화 기능이 저하되면 식욕이 떨어져 식사량이 줄고, 복통과 더부룩함,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이 되면 우리 몸은 충분한 영양공급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평소보다도 쉽게 무기력해지고 피곤해지면서 의욕도 없어지고 짜증도 잘 나고 신경도 예민해지게 됩다.
따라서 배앓이를 자주하는 사람들은 찬 음식보다는 미지근하게라도 데워먹는 것이 좋고, 음식도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들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배앓이가 잦은 편이라면 생강차와 매실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생강은 장이 차서 생기는 여름철 복통과 설사에 좋습니다. 또한 생강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위와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생강은 소화불량, 식욕부진, 복통, 설사, 구토, 메스꺼움 같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매실차를 따뜻하게 데워 드시는것도 좋은데요. 매실은 예로부터 오매라고 하여 소화를 돕는 한약재로 많이 쓰였습니다. 매실은 위장과 십이지장의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 켜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체기나 소화 불량을 개선시켜주고 장을 깨끗하게 하는 정장작용이 있어 배탈로 인한 복통, 설사에도 좋습니다. 또한 내장 평활근의 이완작용을 돕기 때문에 복통을 진정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장을 튼튼하게 하려면 일상생활에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까요?
①찬 음식 너무 먹지 말아야 한다. 덥다고 찬물, 찬음식을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뱃속은 점점 더 냉해져서, 식욕은 더 떨어지고, 소화불량, 배탈이 나기 쉽다.
② 항상 배를 따뜻하게 하자. 복부가 차가 워지면 위와 장의 연동 운동이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③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코로나19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많은 감염의 원인은 손이다. 여름철 소화기 질병의 원인균도 대부분 입으로 들어오는데, 이때 손을 깨끗이 씻으면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다.
④ 음식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또한 음식을 먹을 때는 완전히 익혀 먹고, 물도 끓여마시는 것이 좋다.

안현우 원장 (나비솔한방병원, 한의사)
안현우 원장 (나비솔한방병원, 한의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