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진시황은 불로장생의 명약인 불로초를 찾아 전세계로 신하들을 보냈 다고 하는데요. 건강하게 오래 사는건 모든 사람이 원하는 꿈일 것 입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 100세 이상 장수한 사람들이 많은 지역들이 있는데요. 세계 3대 장수촌은 러시아연방 코카서스, 인도의 북서쪽 및 파키스탄 북동부의 훈자, 남미 에콰도르의 빌카밤바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두 도심지를 벗어나 물 좋고 공기가 맑은 시골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럼 이 곳에 사는 사람들은 어떻게 장수할 수 있었을까요?

1. 코카서스 장수촌
코카서스 장수촌 사람들은 가족과 좋은 친구를 많이 가지는 것을 장수의 조건 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지역의 장수한 사람들이 평소 즐겨먹는 음식은 '무차지'라는 옥수수 가루로 구운 빵, '마미루이가' 라는 옥수수죽, 과일, 채소 등 입니다. 육식은 즐겨먹지 않는편입니다. 직접만든 요구르트, 치즈, 샐러드를 즐겨먹으며, 조미료로는 식초, 소금, 벌꿀을 이용하고 설탕은 가급적 쓰지 않습니다. 옥수수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해소와 대장건강에 좋고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풀부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옥수수의 리놀산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칼륨성분은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코카서스 사람들이 즐겨 마시는 발효 식품인 요구르트는 장건강에 특히 좋은 데요, 장이 음식물의 소화 흡수 뿐만아니라 면역력과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과 도파민 분비에도 관여해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코카서스 사람들은 고기를 먹을때에도 물에 끓인뒤 지방을 제거해서 먹고, 배가 부를때까지 먹는것을 피하고 소식하는 편입니다. 주민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하는데 열심히 일하고 다함께 즐기며 몸과 마음이 즐겁게 산다고 합니다.

2. 훈자 장수
훈자는 해발 6,000m 이상인 카라코람 산맥으로 둘러싸인 분지로, 빙하가 녹아 내린 훈자강을 끼고 있는 장수촌으로 해발2,500m에 위치해 있습니다. 훈자 장수촌 사람들의 주식은 밀, 보리, 수수, 완두콩 등입니다. '챠파티'라는 밀기울째 빻아 만든 빵을 즐겨먹으며, 과일, 채소 등으로 완전한 채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 니다. 살구씨로 기름을 짜서 먹는것이 이곳의 고유한 특징인데, 이 기름에는 항노 화를 돕는 비타민E와 동맥경화증에 예방에 좋은 니트로사민, 리놀렌산이 들어 있습니다. 살구씨는 한방에서 행인이라고 부르는데요. 호흡을 안정시켜주고 기관 지천식 ,기침, 가래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이 지역은 종교적으로 술은 금지되어 있으나 포도를 숙성시킨 음료인 '훈자파니'를 많이 마신다고 합니다.

3. 빌카밤바 장수촌
남미 에콰도르의 빌카밤바 장수촌은 케추아어로 '성스러운 평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데스산맥에 위치한 분지로 해발은 1,500m 입니다. 옥수수와 콩, 바나나, 감자, '레페'라는 옥수수 스프를 매일 먹습니다. 빌카밤바 사람 들은 토마토를 즐겨먹는데 이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물 질이 많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증진시 켜주고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좋습 니다. 또한 피로를 풀어주는 구연산과, 다양한 아미노산 및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것 보다 물에 데치거나 익혀 먹는게 라이 코펜 흡수력을 좋게 합니다. 빌카밤바 사람들은 녹지가 풍부한 자연환경에서 주로 농업에 종사하여 적절한 육체 노동을 하고 평소 과음과식을 피하여 소식을 하고, 휴일에는 무조건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고 합니다.

안현우 원장(나비솔한방병원, 한의사)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