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선수나 연예인이 공진단을 복용하는 모습은 방송매체를 통해 많이 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그런지 환자분들께서 “공진단이 어떤 약이예요? 공진단이 정말 비싸다는데 그렇게 효과가 있는 약인가요?”라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어떤 분은 간암에 공진단이 특효라던데 정말이냐고 묻기도 하고, 남자한테 그렇게 좋다던데, 하면서 구할 수 있냐고 문의를 받기도 합니다. 과연 공진단이란 어떤 약일까요?
  공진단은 중국 원나라 때 명의인 위림역이 5대째 가문에서 전해 내려오는 처방에 의거하여 편찬한 의서인 “世醫得效方(세의득효방)”에 기록되어 있는 처방입니다. 당시 가장 좋은 보약으로 인정받아 직접 원나라 황제에게 진상되었던 약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구하기 힘든 약재들로 구성되어 있어 대중적으로 사용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불로장생약 만병 통치약이라고 여겨졌습니다. 공진단이 체력과 면역력 회복력을 돕는데 큰 효험이 있어 장수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모든 병을 고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은 아닙니다.
  공진단이라는 이름은 이 약의 효능을 상징합니다. 공(拱) 은 '공경하는 뜻을 표하기 위하여 두 손을 마주 잡는다.' '두 팔을 벌려 껴안는다'.는 뜻이고, 진(辰)은 별, 날, 하루, 때를 뜻하는 말로 '신'이라고도 읽습니다. 공진(拱辰)은 ‘별들을 껴안는다.' '세월을 품에 안는다.' 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우주의 기운을 받아들이고 장수를 위해 몸의 균형을 맞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선천적으로 허약한 체질을 타고 난 사람이라도 이 약을 복용하면, 하늘이 내린 생명의 원천적인 기운(天元一氣)을 굳건하게 하여, 신수(腎水)를 오르게 하고 심화(心火)를 내리게 하므로 백병이 생길 수 없게 한다고 하였습니다.
  공진단을 복용하여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분들은 우선 직장인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업무 스트레스와 음주 과다로 간 기능이 약해진 경우에 특효가 있습니다. 또,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과도한 업무에 노출된 남성들의 정력 감퇴 및 성인병의 발병을 낮추고 여성들의 혈액순환문제, 생리 이상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허약체질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선천성 허약체질, 만성 질환 혹은 큰 수술 이후에 생기는 체력저하 등에 좋으며 고혈압, 동맥경화, 심혈관계질환, 자율신경실조, 정신불안, 중추신경계조절, 뇌졸중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어르신들의 경우 다른 질병이 없더라도 노화 현상에 따른 체력저하와 면역력 저하, 기억력감퇴 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공진단에 들어있는 사향이라는 약재가 뇌기능 활성화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노인분들의 기억력 감퇴 치매예방 뿐만 아니라 수험생들의 기억력 증진 및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분들에게도 효과가 좋습니다.


공진단을 복용하시면 좋은 분들
 • 체력 및 정신력 소모가 심한 수험생
 • 기억력이 떨어지거나 매사가 귀찮고 의욕이 없으신 분
 • 선천적으로 체질이 약한 어린이
 • 수술이나 큰 병으로 쇠약한 분들
 • 잦은 술자리, 피로로 인한 간기능이 저하된 직장인
 • 심한 만성 피로로 인한 기력이 저하된 분
 • 혈액순환 저하로 몸이 무겁고 저림증, 부종이 있는 주부
 • 특히 성인 남녀에게 있어 스테미너가 급격히 떨어진 경우
 • 신경이 예민하고 가슴 뜀, 어지럼증이 있는 경우


공진단의 약재
 1. 사향
공진단의 백미인 사향은 무스콘, 인산, 칼륨, 콜라겐, 단백질 등으로 되어 있는데 주성분인 무스콘(서양에선 사향을 일컫는 통칭)은 각종 연구결과 항염증작용, 혈소판 응집억제작용이 뛰어나며, 또 순환계에도 작용하여 심장을 항진하는 작용과 혈압을 하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2. 녹용
녹용은 보혈 보양하는 효능이 뛰어나, 근력저하와 관절 기능장애, 특히 골수부족 등에 좋고 면역력을 향상 시켜 자가 치료기능을 돕습니다. 또, 양기를 도와 혈액과 정수를 충만케 하고 근골을 강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3. 산수유
산수유 과육(果肉)에는 탄닌, 사포닌과 유기산이 함유 되어 있고, 그밖에 비타민 A와 다량의 당(糖)도 포함 되어 있습니다. 몸의 열을 내리고 신장과 간을 보하면서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고 눈이 침침한 것을 치료합 니다. 또, 허리와 관절이 아픈데 좋고 성기능도 개선 해서 하초를 튼튼하게 하고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세를 완화 킵니다.
 4. 당귀
당귀는 엽산류가 풍부하여 적혈구의 상태를 개선하고 혈액을 보충해 주며 혈액순환을 도와서 혈액 순환장애, 빈혈, 수족냉증, 관절통에 효과가 좋습니다.

▲ 안현우 한의사(나비솔 한방병원 병원장)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