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맑은 혈액과 튼튼한 혈관,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 질병을 일으키는 큰 원인중 하나로 혈액에 꼽을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이렇게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혈액을 두고 어혈, 혈어라고 부릅니다. 혈액이 하는 역할은 온몸을 구석구석 돌면서 60조개에 이르는 세포에 영양과 수분, 산소를 공급합니다. 그리고 각 세포에서 나오는 노폐물을 폐와 신장으로 운반해서, 날숨과 소변을 통해서 몸 밖으로 배출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혈액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만들면 여러 질병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혈액을 정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육류와 생선 채소를 포함한 다양한 영양 성분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포화지 방이 많은 육류, 기름에 튀긴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수치가 상승해 혈액이 탁해 지게 됩니다. 또한 과식, 편식은 영양 결핍과 영양의 불균형을 가져오게 되고,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면 혈액의 점성이 높아져 혈액을 탁하게 하고 혈액순환 장애를 만들게 됩니다.
혈액과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이 흐르는 모든 부분에 원활한 영양과 산소공급이 안되면서, 각 기관에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 증상으로는 몸이 천근만근처럼 무겁고, 피로하고, 의욕도 없으면서, 만성두통과 뒷목이 뻐근한 증상, 근육에 쥐가 나고 통증이잘 생기기도 하고 담이 잘 들게 됩니다. 또한 몸이 차고 수족냉증이 생기면서, 피부가 거칠어지고, 여성의 경우 생리혈에 덩어리가 많아지게 됩니다.
혈전이 혈관을 막게 되면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증과 같이 치명적인 질병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먼저 운동을 해야합니다. 걷기, 등산, 달리기, 규칙적으로 손뼉을 치거나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는 운동도 혈액순환을 원활 하게 할수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고, 체온이 올라가면 혈액 순환이 더 잘되게 됩니다. 반신욕이나 마사지도 혈액건강에 좋은데 반신욕을 자주 하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순 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또한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오래 앉아있는 직장인, 수험생 같은 경우 한 두시간마다 자리 에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걷는 것만으로도 혈액순환장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즐겨먹는 음식 가운데 혈액과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파를 꼽을수가 있습니다. 혈액은 원래 응고가 잘되는 성질을 갖고 있는데, 여기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이 더해지면 평소보다 더 잘 굳게 됩니다.
양파는 탁한 혈액을 맑게 하고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매운맛을 내는 유화아릴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 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현우 원장 (나비솔한방병원, 한의사)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