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주문화도시조성사업 시민자율예산제 시민참여형 “ISSUE 있슈” 결과공유회

12월 2일 토요일 오전 10시, 동부창고 38동에서 <2023 청주문화도시조성사업 시민자율예산제 시민참여형 “ISSUE 있슈”>(이하 “ISSUE 있슈”)  결과공유회가 열렸다. 이날 결과공유회는 지난 8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 “ISSUE 있슈” 사업에 선정된 20개 단체 및 개인이 모여 프로젝트 과정과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였다. 

사회적협동조합 두꺼비마을팀이 결과공유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회적협동조합 두꺼비마을팀이 결과공유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결과공유회는 팀별로 나와 프로젝트 과정을 발표했고 담당 컨설턴트의 총평을 듣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사회적협동조합 두꺼비마을’이 속한 팀은 2조로 <환경·아카이빙·기록> 관련 단체로 구성되었고 컨설턴트는 김현기 여가문화연구소장이었다. ‘사회적협동조합 두꺼비마을’에서 진행한 ‘두꺼비생태마을에서 쓰는 나의 자서전’ 발표 시간에는 참여하신 동네 어르신들이 모두 발표 무대로 나와 참가자들로부터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았다. 

결과공유회에 전시된 성과물들
결과공유회에 전시된 성과물들

비록 팀 단위로 발표되는 공유회였지만 20개의 단체 및 개인들의 저마다 개성 있고 의미 있는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공유는 흥미로운 생각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도 기억을 갖고 있지만, 도시나 지역도 기억을 갖고 있다는 걸 새삼 깨달았으니 말이다. 결국, 모든 ‘문화’는 그런 기억에 대한 기록에서 출발하는 것이다. 

결과공유회에 참석한 참가자들의  단체 사진
결과공유회에 참석한 참가자들의 단체 사진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