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충우돌 클라라의 그리스 이야기-3

그리스 아테네하면 모두들 유네스코 엠블럼의 모델인 파르테논 신전을 떠올릴 것이다. 책과 영상으로만 보던 것을 내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다는 기대와 흥분으로 힘차게 아크로폴리스 언덕을 올라간다. 

우선 그리스신화의 올림포스 산에 산다는 12명의 신들의 이야기를 먼저 해야 할 것 같다. 저마다 캐릭터가 뚜렷해서 신화 속 사건 사고를 더 흥미롭게 만들기도 하는데 산 꼭대기 신들의 처소에 살면서 인간의 일상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있는 그들을 간단히 정리해보자. 

▶제우스(Zeus) : 올림포스 12신 중 수장. 바람둥이 신. 법과 질서와 기후를 관할하고 하늘을 다스리고 전 세계를 통치한다. 로마신화는 쥬피터(Jupiter). 
▶헤라(Hera) : 제우스의 누나이자 아내. 여신 중 최고의 권력자로 혼인과 출산, 가정을 수호한다. 바람을 피우는 제우스 때문에 질투와 복수의 여신이라고도 불리운다. 로마신화는 유노( Juno) 
▶포세이돈(Poseidon) : 제우스의 형. 바다의 신으로 삼지창과 흰 말이 이끄는 전차가 그의 상징이다. 
▶데메테르(Demeter) : 제우스의 누나. 곡물의 생산력을 관장하는 대지의 여신. 
▶아테나(Athena) : 제우스의 딸. 지혜와 전쟁의 여신. 아테네 수호신으로 많은 그리스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로마신화는 미네르바(Minerva) 
▶아폴론(Apollon) : 태양의 신이라고 불리우는 제우스의 아들. 음악, 시, 의료, 예언, 궁술의 신. 하프와 금관, 백조가 끄는 마차가 상징이다. 
▶아르테미스(Artemis) : 제우스의 딸로 아폴론과 쌍둥이 남매다. 달과 사냥의 여신으로 영원히 처녀성을 지켰다고 전해진다. 로마신화는 디아나(Diana). 
▶아레스(Ares) : 제우스와 헤라의 아들. 전쟁의 신. 로마신화는 마르스(Mars). 
▶헤파이토스(Hephaistos) : ‘낮을 빛내는 사람’이란 뜻으로 불과 대장장이의 신. 솜씨가 좋기로 유명하며 절름발이며 아주 못생긴 그가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남편이라는 것도 재밌다. 로마신화는 불칸(Vulcan) 
▶아프로디테(Aphrodite) : 바다의 거품에서 태어난 사랑과 미의 여신. 로마신화는 비너스(Venus) 

▶헤르메스(Hermes) : 부와 행운을 상징하는 상업의 신. 모자를 쓰고 지팡이 달린 샌들을 신고 있다. 

▶디오니소스(Dionysos) : 술과 연회의 신. 포도 재배법과 포도주 만드는 방법을 인간에게 가르쳐 주었다. 로마신화는 바쿠스(Bacchus). 

그리스·로마 신화는 고대인들의 상상 세계가 만들어 낸 이야기이지만, 수천 년이 지난 현대에도 ‘살아 있는 이야기’로 받아들여진다. 철학자와 역사가에게 영향을 주었고, 미술과 문학의 중요한 주제가 되었으며, 음악·과학에 이르기까지 서양 문화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래서 이번 여행의 주제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하는 방법으로 우리 일행은 신화속 이름으로 별명을 정해 여행 내내 그 이름으로 부르기로 했다. 술맛을 아는 디오니소스, 인생의 승리자가 되고 싶은 니케, 지혜의 여신 아테나, 여신 중의 최고의 권력자 헤라, 한없이 아름다워지고 싶은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 태양의 신 아폴론이 되어 상상의 나래를 펴며 더 즐겁게 여행을 할 수 있었다. 그런 마음으로 신전들을 집중해서 보았다. 

아테나 니케 신전(아테나 승리의 신전) 

BC 492~448년 그리스연합군과 페르시아 사이의 전쟁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여 만든 것으로, 파르테논 신전으로 들어가는 입구 즉 프로필라이온 우측에 있다. 날개가 잘린 니케 여신상은 승리의 여신인 니케의 날개를 잘라 영원히 아테네에서 떠나지 못하도록 하려는 의도였다고 하는데,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서 흥망성쇠의 중심에 있던 이 도시의 운명을 미리 알고 그 간절함을 표현했을까 싶다.

 

프로필라리아(Propylaia)

서쪽에 있는 유일한 통로이며 출입문. 이 문을 경계로 인간과 신의 영역으로 나뉜다. 거대한 열주가 나열되어 우아함과 웅장함이 조화를 이루며, 감히 인간들이 들어 갈 수 없을 것 같은  신들의 성소로 들어가는 문.

프로필라리아
프로필라리아
프로필라리아-신들의 성소로 들어가는 문
프로필라리아-신들의 성소로 들어가는 문

 

 

파르테논 신전(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1호)

BC 447년에 공사가 시작된 파르테논은 아테네의 강대함을 그리스 전역에 알리려는 정치적인 목적으로 건설되었다. 그리스의 정치가이며 군인이었던 페리클레스는 도리아 양식으로 BC427〜424년에 페르시아를 물리친 아테네의 수호신 아테나를 위해 이 신전을 건립하였다. 높이 12m의 아테나상을 위한 건축물이었지만 로마와 비잔틴 시대는 교회, 오스만 제국 때는 이슬람 사원으로 1087년에는 무기고로 사용되었다.

기둥 수 127개의 거대한 규모였던 신전은 폭탄으로 지붕 전체가 날아가고 현재는 신전의 토대와 조각 파편만이 남아 있지만 장대하고 화려하게 장식되었으며, 색채 또한 찬란했을 것이라 추측한다. 복원공사가 한창이어서 제대로 감상하기가 힘들었다.

파르테논신전_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1호
파르테논신전_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1호

 


 

에레크테이온 신전

BC 393년에 이오니아식으로 만들어진 포세이돈 에레크테이온을 주신(主神)으로 아테네의 건국영웅 에렉테우스왕을 모신 신전이다. 남쪽면에 문을 받치고 있는 6명의 각기 다른 아름다운 소녀상 ‘카리아티드’ 로 불리우는 돌기둥이 있는데, 여기에 있는 것은 모두 복제품이며 5개의 진품은 아크로폴리스 고대박물관에 1개는 안타깝게도 영국의 대영박물관에 있다. 이 신전 앞에 아테나 여신이 아테네에 선물했다는 신화에 등장하는 올리브나무가 있다. 그러나 사실은 1900년대 초 독일의 고고학자가 심었다고 한다. 

6명의 아름다운 소녀상 '카리아티드'
6명의 아름다운 소녀상 '카리아티드'
아테네가 주었다는 올리브나무
아테네가 주었다는 올리브나무

 

 

서양고전학자 김헌의 책 <신화와 축제의 밤 그리스 문명 기행>에 보면 “가장 아름다운 일은 ‘축제’라고 말하며, 죽을 수 밖에 없는 인간이 죽음을 잊고 영원한 존재인 신들과 하나가 되는 현장”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는 각자 좋아하는 신이 되어 그리스를 한껏 느껴보았다. 

 

☞ 클라라의 여행 꿀팁

 


해외에서는 현지인이 된 것처럼 이름을 바꿔보자. 이번엔 우리는 그리스 신들의 이름을 선택했는데, 스무 살 청년부터 60대까지 나이 차이가 있는데, 이렇게 부르니 모두 친구처럼 동등해지고 존중하는 것 같아 관계가 좋아졌다. 굳이 외국이 아니더라도 모임에서 하루는 꽃이나 나무 이름, 어떤 사물이나, 아름다운 추상적 언어로 이름을 정해 불러 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 될 것 같다.(다음 호의 그리스의 철학 이야기도 기대해주세요.)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