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팩 재사용 캠페인 버모나(버리지 말고 모아서 나누자)의 활동이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되고 있다. 청주시 예산을 지원받아 버모나 앱을 개발했다. 스마트폰 플레이 스토어에서 버모나 앱을 검색하면 바로 찾을 수 있다. 설치를 해서 들어 가면 수거장소가 표시되어 있고 표시된 곳을 클릭하면 상호명과 연락처를 알 수있다. 수거처 등록과 삭제 기능이 있어 새롭게 추가할 곳은 등록요청을, 버모나 캠페인을 중단한 업체는 삭제요청을 하면 된다. 43개 청주시 행정복지센터도 함께 표시되어 있다. 앱과 더불어 2종의 홍보동영상도 제작하였다.

또한 그동안 버모나 활동을 하면서 재사용 아이스팩이라는 것을 알려내기 위한 스티커 2종을 제작하였는데 사용상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디자인을 수정하였다.

청주시에서도 버모나 캠페인에 힘입어 8개 행정복지센터에서 수거하던 것을 43개 전체 행정복지센터로 확대하였다.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아이스팩을 가져 오면 5L짜리 종량제 봉투도 제공해준다.  다만 규격에 제한이 있는 것이 좀 아쉽다.

버모나 활동을 쉽게 접할 수 있게 QR코드도 생성하였다.

청주시에서도 버모나 캠페인에 힘입어 8개 행정복지센터에서 수거하던 것ㅇ을 43개 전체 행정복지센터로 확대하였다.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아이스팩을 가져 오면 5L짜리 종량제 봉투를 제공해준다. 다만 규격에 제한이 있는 것이 좀 아쉽다.

버모나 캠페인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자발적인 시민 참여가 요구되는 캠페인이다. 아이스팩을 내놓는 시민은 깨끗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아이스팩을, 재사용하는 상점에서는 수거된 아이스팩을 직접 관리해야하는 약간의 수고를 해야 하는 캠페인인 것이다.

버모나 앱과 홍보 동영상을 통한 캠페인 활성화를 기대해본다.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100% 전환될 때까지 버모나는 계속될 것이다.

 

플레이스토어 버모나 검색화면
플레이스토어 버모나 검색화면

 

 

수거처가 표시되어 있는 버모나 앱
수거처가 표시되어 있는 버모나 앱
수거처가 표시되어 있는 버모나 앱
수거처가 표시되어 있는 버모나 앱
수거처 등록 가능
수거처 등록 가능

 

 

 

 

 

 

※ 이 기사는 생태교육연구소‘터’ 소식지 9월호에도 실렸습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