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정만병원장

(나비솔한방병원, 한의학박사)

 

 


적은 활동량, 운동부족, 과도한 업무 및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체중이 늘기 쉬운 현대인들은 비만과 같은 문제를 겪으며 다양한 질환의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무리한 식이요법을 시행하거나 강도 높은 운동을 시도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단시간 내 체중 감량 및 몸매 변화를 이루게 된다고 하더라도 이는 건강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고, 스트레스로 인해 오히려 체중이 더 증가하는 등의 요요현상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식사량을 줄일 경우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고루 흡수되지 않아 영양 부족이나 수분 부족 등의 또 다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내 신체 전반의 특성을 고려한 건강한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몸에 수시로 찾아오는 부기는 몸무게를 늘렸다 줄였다 하기도 하는데 부기에 따라서 체중이 많이 오르내리는 분들의 경우일수록 이런 부기를 방치하게 된다면 정말 살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인 부기는 대부분 2~3일 정도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빠져서 원래대로 돌아오게 되지만 지속적으로 자극적인 음식들을 섭취하고 스트레스 관리가 되지 않아 야식 먹는 습관을 버리지 못한다면 부종은 반복이 됩니다. 몸속에서 수분이 돌지 못하고 한 곳에 정체가 되어있는 것은 다르게 말하면 몸속에 쌓인 독소나 염증이 빠져나가지 못한다는 이야기로 볼 수도 있는데 이러한 증상을 그냥 방치해 둔다면 신체의 전반적인 대사가 저하되어 에너지 소모가 일어나지 않으면서 지방이 축적되어 버리는 나쁜 원인이 되어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몸속의 부기를 빼고 신진대사를 원활해지도록 케어해주어 체내에 정체되어있던 독소를 배출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식단조절은 물론이고 신체 활동량 또한 높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나의 생활패턴을 파악해보고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 후 고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기 외에도 살이 찌게 되는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본다면 평소 끼니를 규칙적으로 챙겨서 먹지 않고 자주 걸렀다가 폭식을 하고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하지 못할 때가 많아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경우에도 살이 빠지지 않는 것에 영향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살이 잘 찌는 체질은 에너지 섭취와 소비가 불균형을 이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된 계획을 세우고 이를 통해 천천히 건강하게 체중감량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작정 굶는 방법 또는 간헐적 단식, 원푸드 다이어트 등과 같은 극단적인 다이어트 시도는 신체에 원활한 영양공급을 하지 못해 다른 질환을 유발하기도 하고 위장질환을 초래하여 문제가 생기기도 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만큼의 에너지를 채워서 활동하지 못해 활력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한의학적인 방법으로는 개인의 신체적 요소를 고려하여 맞춤 한약처방이 있으며 침, 약침 등의 치료를 병행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한약은 식욕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공복감 또한 함께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기초대사량을 높여주어 에너지소비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팥(출처_클립아트코리아)
                                            팥(출처_클립아트코리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차를 마지막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부기를 빠지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팥을 꼽을 수 있는데요. 칼륨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나트륨 농도를 조절해 줍니다. 또한 지방간과 간의 해독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팥차, 팥물을 수시로 드셔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팥을 하루 정도 불린 후 15분간 끓여 첫물을 버리고 새로 물을 받아 40분간 끓여 주신 후 드시면 됩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