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라면 일생 한 번쯤 생리통으로 고생한 경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란 월경 때마다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통증으로 아랫배와 허리에 통증이 있으며 구토,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생리통을 통경(通經), 경행복통(經行腹 痛), 경행요통(經行腰痛)이라 하였습니다.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부인과 증상이며 20%는 일상 생활이 힘들 정도로 심한 통증을 경험합니다. 생리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징후 없이 월경시에 주기적인 통증을 보이는 원발성 월경통(일차성)과 골반 내의 병리적 변화와 연관되어 나타나는 속발성 월경통(이차성)으로 구별됩니다.

원발성 월경통은 특별히 원인 질환이 없으나 통증 양상이 월경 전 또는 월경 시작 직후에 발생하여 48~72시간 정도 지속이 됩니다. 아랫배 통증이 흔하며 요통이 동반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통, 어지럼증, 오심, 구토, 설사, 부종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월경은 두꺼워졌던 자궁점막이 떨어져 나가면서 출혈과 함께 질을 통해 배출되는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생리혈을 배출하기 위해서 자궁의 혈관 내에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자궁 평활근이 수축하여 원활한 생리혈 배출되나 호르몬분비가 과다하면 비정상적으로 심하게 수축 복통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프로스타글란딘, 정신적 요인과 호르몬 요인이 원발성 생리통의 원인이 됩니다.

속발성 월경통은 자궁에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생리 시작 1~2주전에 시작하여 생리가 끝난 후 수일 더 지속이 됩니다. 진통제로 통증이 잘 완화되지 않습니다.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 궁근종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됩니다.

원발성 월경통 한방치료는 월경통을 유발하는 자궁근육의 과도한 수축을 줄이고.
골반강 내 혈류순환을 높여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 월경통을 감소시킵니다. 월경통을 유발하는 자율신경의 활성 저하 및 불균형을 개선하여 월경 기간 동안 원활하게 일상생활을 지속하게 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월경통의 치료법은 개인의 체질, 증상을 고려하여 약물요법이나, 하복부 혈류 순환을 촉진하여 골반 근육 긴장을 이완시키고 자궁 내 통증을 완화 시키는 침, 뜸 요법 등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는 주로 골반 장기의 기질적 병변이 없는 원발성 월경통에 응용됩니다. 자궁 질환으로 유발된 속발성 생리통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검사를 통해 자궁질환 유무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골반 장기의 기질적 병변에 의한 속발성 월경통의 경우 수술요법이 고려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월경통 완화를 위한 생활 관리도 중요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 생산을 억제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 고등어, 정어리, 삼치와 견과류 호두 등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짠 음식, 고지방 음식, 고탄수화물 음식은 자궁의 팽창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로, 스트레스가 더해지면 월경통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마음의 안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과도한 저체중과 과체중은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며 생리통을 악화시키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월경 기간에는 열을 가해주면 혈류가 개선되면서 자궁근육의 벽을 이완시킬 수있습니다. 핫팩, 전기 난방 팩 등을 복부 따뜻하게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운동으로 걷기나 요가를 꾸준히 하여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통증을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옥진 원장(나비솔한방병원)
이옥진 원장(나비솔한방병원)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