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우리동네 체육관이 한파를 맞았다. 국가 방역 시책에 따라 문을 닫기도 했다. 그럼에도 관장님들은 특유의 강인한 정신과 체력으로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있다. 그래서 이번 호 '구룡산여의주'로 마을 어린이들과 심신을 단련하는 체육관 관장들을 모셨다. 이 분들은 마을신문을 오랫동안 후원하는 좋은 이웃이기도 하다. 제자들 사랑 가득 넘치는 생활 방역으로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우리동네 체육관 관장님들이야말로 구룡산여의주가 아닐까? /편집자주

 

 

<용비태권도>

▲ 길은석 관장(용비태권도)

눈에 보이지도 않는 코로나19란 놈 때문에 전 세계가 팬데믹 상태에 빠지고, 어느 누구 하나 안전하지 못한 현 상황에 모두가 힘든 하루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웬만한 위기상황에는 끄떡없이 대처하던 태권도 도장들도 이번 코로나19 사태만큼은 어떻게 손써볼 수도 없이 공황상태에 빠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중한 제자들의 건강을 생각해서 거리두 기를 해야 할지, 소수의 아이들이라도 원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수련을 해야할지… 어떤 선택을 해도 ‘호불호’가 갈리고 여러 가지로 딜레마에 빠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이 답답한 것은 모든 관장님들의 고민이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체육관들은 짧게는 2주에서 길게는 8주까지 휴관이 이어지는 곳도 있습니다. 얼마간의 거리두기를 하던 수련하러 오던 좀더 기다리던 정답은 없습니다. 생각이 틀린 거지 선택이 틀린 게 아니기에.

용비도장도 4주간의 거리두기에 동참하고 조금 안정화가 되어가는 것 같아 4월 6일부터는 수련을 재개했습니다. 아이들에게 평소 인내와 극기를 가르치던 도장이 이 정도의 상황에 주저앉는다는 것이 용납되지가 않았습니다.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세상에서 가장 깨끗한 곳으로 만들면 세상에서 가장 깨끗한 아이들이 안전하게 수련할 수 있지 않을까.
  휴관 중에도 거의 매일 구석구석 소독과 방역작업을 해왔지만 수련을 하고 있는 요즘도 환기나 온도체크, 방역 등 구청 직원이 와서 칭찬할 정도로 하고 있습니다.
  처음 수련을 재개할 때는 20% 정도의 복관률을 보였는데, 2주 정도 지난 지금은 40% 정도 까지 복관이 이루어지고 있으니 두 배의 성장입니다. 하루하루 복관하는 아이들 맞이 하는 것도 새로운 재미입니다. 어서 빨리 사랑하는 제자들을 100% 보길 희망하며, 코로나19란 놈도 사라져 모든 사람들이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가길 희망해 봅니다.

 

<국가대표 MAS 태권도>

▲ 이경훈관장(국가대표MAS태권도)

본 도장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정부 지침을 준수 이상으로 지키며 운동하고 있습니다.
1. 출입 안전 수칙 기록표 작성
   (이름/전화번호 /출입시간/마스크/손씻기/손소독/체온측정/ 발열여부/호흡기여부/여행이력)
2. 자체 소독 방역 및 환기 청소 점검 대장 작성
   (운동공간/차량/화장실/복도 하루 4회 소독방역 실시)
3. 근무자 체온 대장 작성
4. 출입 전 전신 소독방역
5. 수련 시 2M 거리두기

코로나19로 한동안 정부 권고 사항에 따라 휴업에 동참 기간 동안에는 정신적으로 매우 힘든 나날이었습니다. 지난날 평범한 나날이 얼마나 감사한 나날이었는지.. 그리운 날이 다시 돌아오길 소망하며 지냈습니다.

하지만 ‘우리 동네는 내가 지키자!’라는 마음과 태권도 사범(남의 스승이 될 만함 모범이나 본보기)으로써 여러 가지 일들을 했습니다.

1. 산남동 사업장 소독 방역 작업 (김은영 음악 학원, 재미솔솔 어린이집, 싱싱 마트, 사랑채 부동산, 네네치킨, 빨간머리 미용실, 미니분식, 까끄숑 미용실, 카페똑똑, 제인이 좋아 꽃집, 벨라쌤 영어학원, 새마을금고, 부영A 관리초소&경로당&도서관& 독서실, 우광 인테리어)
2. 홈 트레이닝 영상 발송 (수련생)
3. 우려낸 건강차(생강, 대추, 감초, 도라지, 계피)와 마스크 지급 (수련생)
4. 라이브 방송을 통한 생활 활력소 찾기 (수련생)
5. 코로나19 바이러스 물리치자 격파 (수련생)
6. 덕분에챌린지 동참 (수련생)
7. 손 소독제 무료나눔 언제든지 본 도장에서 도움이 될만한 일들이 있으면, 발 벗고 나서서 도움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산남동 소독방 역이 필요한 곳! 손 소독제가 필요하시면 말씀해 주세요!

 

 

<JTA합기도 교육관>

▲ 유준보 관장 (JTA합기도교육관)

저의 JTA 교육관은 정부의 권고대로 2개월의 긴 휴관을 마치고 4월 20일부터 정상 운영을 시작합니다. 그동안 도장내 소독과 방역은 우리 사랑하는 제자들과 만나기 위해 꾸준히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휴원을 하면서 다른 생각은 하지 않았습니다.
  매일 전화로 안부 소통, 온라인 교육 영상 소통, 온라인 가정운동 소통, 소독 방역을 하고 있습니다. 매일 긍정의 힘으로 하루하루 버티면서 마음속으로 정한 단어 한마디가 있었습니다.
'끄떡없다 다시 시작하면 돼!!'

어려운 시기 부정적인 마음보다는 누구보다 강한 긍정의 힘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JTA 교육관 학부모님께서도 코로나19로 쉬는 동안 따뜻한 응원의 메세지와 격려를 보내주셨고 정상운영을 결정할때까지 끝까지 응원해주 시면서 기다려 주셨기에 진심으로 이자리를 빌어 감사함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JTA 교육관은 코로나19가 지나갈 때까지 정부지침에 따라 아이들이 운동하는 공간 뿐아니라 도장의 실내외 공간. 차량의 방역 소독을 수시로 하며, 도장에 등원하는 아이들의 발열 체크, 손소독은 기본, 차량 탑승전 발열 체크와 손소독으로 도장내 공간은 청정공간으로 유지하여 건강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산남태권도>

 반상훈 관장(산남태권도)

코로나19로 인해 누구나 할 것 없이 힘든 시기입니다.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들은 많지만 감사하게도 건강한 원생들과 부모님들의 믿음 속에서 잘 견뎌내고 있습니다.
  저희 산남태권도학원은 조심스럽게 4월부터 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입구에서 반드시 손소독을 실시하고, 곳곳에 손소독제를 비치하고 있으며 원생들에게 자주자주 소독하고 손 씻기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매시간 운동 시작 전에 환기하고 소독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운동 후에도 환기,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원생들은 모두 마스크를 착용 후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여 운동하고 있습니다. 조금 갑갑해하는 친구들도 있지만 가정에서도 잘 교육해 주셔서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걱정이 많으실 텐데 모든 운동용품들 또한 매시간 시간 운동 전후에 소독을 실시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산남동에서 개원한 지 10년이 넘었습니다. 그동안 감사의 말씀을 다 전하지는 못했지만 자녀들을 믿고 맡겨주신 부모님들 덕분에 저도 아이들과 행복하게 운동할 수 있었습니다. 코로나19가 아무리 힘든 바이러스라도 굳건히 이겨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아이들의 체력 보강과 면역력 강화에 힘쓰고 사랑과 정성으로 대하겠습니다. 또 코로나19가 얼른 종식되어 전처럼 모든 원생들이 하하호호, 왁자지껄 하는 날을 고대해 봅니다.

참, 산남태권도장 입구에 손소독제를 준비해 놓았습니다. 부족하시거나 필요하신 분들은 시간 되실 때 들러서 가지고 가세요~ 감사 합니다.

 

<점프윙스 줄넘기클럽>

▲ 김광래 관장(점프윙스 줄넘기클럽)

다들 힘든 시기이지만, 저희 같은 체육시설은 현실적으로 운동수련생이 없어서 가장 힘이 듭니다. 아무래도 체육시설의 경우는 아이들이 와서 함께 뛰고 땀 흘리며 신체적인 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부모님들의 우려가 큰 것 같습니다. 그런 부모님들의 마음을 충분히 이해하며,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활동량 부족으로 오는 스트레스 증가, 면역력과 체력 저하로 인한 집중력 저하 등을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조금만 더힘내라고 응원하고 있습니다. 함께 뛰던 아이들 모습이 정말 그립습니다.

지금 현재로써 자체 방역을 꼼꼼하게 하고, 사람들 손이 닿는 모든 부분을 소독하고, 입장 시에는 반드시 발열체크와 손소독제를 사용하고, 창문을 상시 개방시켜 원활한 환기가 이루어지게 하고, 운동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충분한 거리를 둘 수 있게 시간별 소수 인원 정원제 수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점차 사그라진다 해도 다중이용시설의 위생적인 관리는 계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많은 다중이용시설들이 경각심을 갖고 그동안 신경 쓰지 못했던 이런 감염병 예방 관리 수칙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을 것입니다.
  줄넘기는 유산소 운동으로 전신 운동에 도움이 되고, 특히 하체를 이용하는 기술들을 사용 하다 보니 건강과 직결되는 하체 근력을 키워주고, 심장의 순환계나 폐의 호흡기 기능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심폐지구력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또한 줄넘기 하나만 있으면 장소의 제약을 크게 받지 않으면서 누구나 자유롭게 할수 있는 안전한 운동이고, 몸의 리듬감과 균형을 잡아주면서, 열량소모에 효과적인 전신 운동 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게 뛸 수 있는 그날이 올 때까지 모두 힘내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