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28일 청주교육 지원청 류재황 교육장이 40여년의 교직생활을 마무리하고 정년퇴직했다.
  청주교육지원청 제32대 류재황 교육장은 청주고등학교와 공주사범 대학교(물리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교원 대학교대학원에서 물리교육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1982년 제천중학교를 시작으로 20년간 교사로 재직하였다. 그 후 2002년 3월부터 영동교육청 장학사로,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 등 2개교에서 교감, 단양공업고등학교, 한국호텔관광고등학교에서 교장으로 근무하였으며, 2014년 3월부터 단양교육지원청 교육지원과장, 도교육청 진로인성교육과장, 교육국장을 역임하고, 2017년 3월 청주교육지원청 제32대 교육장으로 취임하여 청주교육 발전을 이끌었다.
  청주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 부임한 후 배려와 존중의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에서 즐거운 배움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은 물론 「참여하고 소통하며 존중하는 직지인」 육성, 행복한 미래 설계를 위한 꿈 키움 진로교육, 북세통 (Book으로 세상과 소통) 청주 독서교육 등의 특색사업을 전개해 학생들의 앞길을 밝히는 등불 역할을 하였다. 특히, 아이들이 행복한 지역사회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또 하나의 큰학교 청주행복교육지구』사업의 토대를 구축하고 학교-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활동을 확대 실시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류재황 교육장은 퇴임식에서 “즐거운 시간으로 행복한 웃음과 사랑을 간직한 채 떠나게 되어 고맙고, 그동안의 많은 응원과 도움을 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의미 있는 제2의 또 다른 인생을 시작하겠다” 고 말했다.

 

  3월 4일(월) 제33대 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 구본학 교육 장(59. 사진)이 취임할 예정이다.
  구본학 교육장은 충북 음성 출신으로 청주 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1979년 음성 부윤초등학교 교사를 시작으로 보은교육지원청 장학사, 현도초등학교 교감, 청룡초등학교 교장, 도교육청 과학직업 교육과 장학관, 진로특수교육과장, 청주교육지원청 교육지원국장 등 요직을 두루 역임하고 청주교육지원청 교육장에 임명됐다.
  구본학 교육장은 취임식에서 “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에서 바른 인성과 꿈을 키우도록 노력하겠다.” 며 “2019년 충북교육의 화두인 ‘앵두나무, 살구꽃, 복숭아 꽃, 배꽃은 비슷해 보이지만 피는 시기도, 열매도 다르다.’는 뜻의 ‘앵행도리’처럼 각자의 성장 속도와 개성, 소질을 존중하며, 한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꼭 어울리는 인재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교육가족 모두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