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을 다녀와서

 

2018년 1월 18일, NH 농협 충북 본부에서 경제와 은행업무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다.경제 골든벨과 은행업무 체험이 진행되었는데 나는 경제 골든 벨이 가장 인상 깊었다.
경제 골든벨에서는 금융권, 화폐, 기회비용, 국제 통화 기금, 세계 여러 나라의 화폐 등을 배웠는데 그중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바로 기회비용이 었다. 기회비용은 어떤 자원과 재화를 이용하여 생산과 소비를 하였을 때, 다른 것을 생산하거나 소비하였을 때 얻었을 잠재적 이익을 말한다. 예를 들면 똑같은 500원짜리 물과 펜이 있는데, 500원만 가지고 있다고 할 때, 물을 선택하면 펜을 선택하지 못하게 된다. 이때 선택하지 않은 펜이 기회비 용인 것이다. 마찬가지로 펜을 선택했다면, 물이 기회비용인 것이다.
기회비용이 가장 인상 깊었던 이유는 경제 이외에도 우리가 사는 일상 속에서도 기회비용이 존재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일상 속에서도 선택 해야 하는 것은 여러 개 존재하기 때문에 선택해야 하는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좋아하는 것은 선택하지 못한다. 이런 일상 속에서, 인생 속에서 항상 기회비용이 존재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가장 인상깊었다.
경제, 그리고 일상 속에서 현명한 선택을 하려면 선택한 것이 기회비용보다 가치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기회비 용을 줄이는 선택을 해야 한다.
NH 농협을 다녀오고, 앞으로 기회비용을 최대한 줄여 현명한 선택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