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서원노인복지관 서대석 관장을 만나다

▲ 청주서원노인복지관 서대석 관장
 흔히 복지국가라는 말이 나오면 우리는 북유럽이나 서양의 국가들을 연상하게 된다. 발전의 속도나 문화의 중심지인 서양이 동양보다는 여러모로 앞서 있는 건 부정할수 없다.
 인구감소는 곧 노령화를 의미하고, 과학과 의학의 발달은 인류의 수명을 어디까지 연장시킬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다. 그러기에 우리는 건강하고 의미 있게 자신의 생을 어떻게 만들어 갈지를 고민하고 찾아보아야 한다.
 청주에는 5개의 노인복지관이 있다. 청주시에서 기관에 의탁을 맡겨 운영하고 있는데 대게는 종교단체가 대부분이다. 그런데 2018년 3월에 오픈한 서원복지관은 학교법인 서원대학교에서 운영을 하고 있다. 이곳의 서대석 관장님 또한 서원대학교에서 사회복지를 가르치는 교수이시다. 이곳을 찾아가 우리 동네 복지관의 이모저모를 알아 보고자 조현국 편집장과 피원기 명예기자와  돌아보고 왔다.
 

기자 :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은 서원복지관에 대해 산남동 주민들이 궁금증이 많습니다.
관장 : 네, 올 3월에 오픈한 서원복지관은 청주시 관할 서원대학교에서 위탁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타의 복지관과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기자 : 관장님이자 사회복지를 가르치시는 교수님이신데 아주 이상적인 운영를 하고 계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관장 : 대학의 기능을 말씀드리자면 교육, 연구, 봉사의 기능이 있습니다. 특히 봉사부문은 학교의 울타리를 벗어나 사회에 나가 능력을 펼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여기에서 여러 어르신들에게 제가 배우고 알고 가르치는 것들을 잘 접목하여 이 복지관을 운영해 나갈 생각입니다.


기자 : 고령화시대.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닙니다. 노인복지란 구체적으로 뭘까요?

관장 : 우리나라는1970년부터 본격적인 복지가 시작되었습니다. 노인복지법 제31제에 따르면 노인복지관은 노인 여가시설에 항목에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노인의 교양, 취미생활 및 사회참여활동 등에 대한 각종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과 소득보장, 재가복지, 그 밖에 노인 복지증진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시 말해 노인의 건강, 여가, 사회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복지관의 주된 목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 청주 서원 노인복지관에는 교복 판매장이 있다. 중고 교복을 기증받아 수선한 후 싼 가격에 다시 판매하고 있다. 사진_피원기 명예기자
▲ 기증 받은 교복을 수선하는 곳. 교복을 수선하고 판매하는 모든 분들이 시니어 어르신들이다. 사진_조현국

기자 : 그렇다면 서원복지관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과 운영을 알고 싶습니다.
관장 : 우리 복지관에는 체력단련실과 피부건강센터가 있습니다. Inbody 측정 후 어르신들의 몸 상태에 맞추어 운동처방을 내리고 체력 단련실에서 운동을 하시게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간호사가 상주하여 만일 사태를 대비해 어르신들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피부 건강센터는 요즘 트랜드에 맞춰 미용 마사지를 저렴한 비용(1회 5천원) 에 이용하실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성격상 의료기기나 화장품이 사용하기에 무료로는 힘들지요. 그러나 다른 여타의 시설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한 비용이기에 많은 분들에게 인기가 많아 현재는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자 : 이런 프로그램은 전문가분들이 계셔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관장 : 네 맞습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이곳은 서원대학교에서 위탁 운영을 하고 있어 대학 내 체육교육학과와 뷰티학과 교수님 학생들이 와서 도움을 주시고 있습니다. 서원대학교의 좋은 인적자원을 이용하여 노인복지에 관련한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서원복지관만의 큰 자랑이자 차별화된 모습입 니다. 학생들에게는 자신이 배운 것을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어르신들에게는 유용한 서비스를 받아 보시니 서로에게 윈윈(Win-win)할 수 있는 좋은 연계관계라말 할 수 있겠지요.

▲ 강당
▲ 체육시설
▲ 구내식당

기자 : 네 정말 좋은 인프라가 구축돼 있군요. 처음 이곳에 왔을 때 행복교복이라고 교복을 아주 경제적으로 판매하고 계시던데. 노인복지관에 교복이라 좀 안 어울리는 조합인데요
관장 : 노인복지에는 건강과 여가생활도 있지만 재가복지 즉 자립하여 경제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드리는 부분이 있는데 행복교복은 그 부분과 맞물려 있습니다. SK 하이닉스와 청주 교육청이 MOU협약을 맺어 3년에 걸쳐 2억, 1억, 1억씩 공동기금 지정위탁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이 있습니다.
청주시의 교복들을 방문 수거하여 지원금으로 세탁과 수선 판매에 맞는 시설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희망자 직원(12명)을 모집하여 운영을 하며 추후 수익금은 그 분들이 자립을 하시는데 도움 되는 자원으로 지원합니다. 국가적으로는 자원 활용, 구입자들에게는 경제부담 경감, 시니어 분들에 게는 노인일자리 창출이라는 면에서 여러 가지로 서로에게 도움 되는 서원복지관의 주요사업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바둑시설
▲ 양호실
▲ 뷰티 교실


기자 : 이번 인터뷰를 통해 시니어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리라 생각됩니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사업도 있나요?
관장 : 8명의 사회복지사직원들이 재가 노인들을 위해 방문이나 식사도움 등을 할계획에 있습니다. 아직은 신생 복지관이다 보니 미흡하고 구상중인 것들이 많이 있습 니다. 이는 차차 저와 우리 직원들이 상의하여 풀어갈 과제이겠죠. 60세 이상이시면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구내식당에서 저렴하게 점심도 드시며 여가생활을 잘 활용하셨 으면 합니다. 600여분의 회원이 등록하셨 는데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서원노인복지 관에 관심을 갖고 많이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기자 : 좋은 정보와 말씀 감사했습니다.
관장 :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