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곡동에 위치한 산남종합사회복지관은 올 한 해도 주민이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노인과 저소득층의 복지의 중심에 있는 ‘산남종합사회복지관의 2017년 주요 활동’을 복지관이 제공한 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해 보았다.


지역문화행사- 제2회 숙골어울림한마당
“숙골, 온(溫)> 마음을 품다!”

산남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들이 하나로 화합하는 지역문화행사를 펼쳤다. 이 행사는 서원대를 비롯한 지역 내 업체의 후원 협조, 지역주민의 봉사 등 지역사회가 함께 행사를 만들어 축제로 더욱 의미가 있었다는 평가다. 이 행사를 통해 다양한 문화공연과 무료 점심 나눔, 주민노래자랑으로 주역주민들이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보건복지정보제공-“알아두면 쓸모있는 유용한 보건·복지정보제공”수호천사네트워크연합 캠페인

산남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 내 35개 민관기관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건강한마을만들기 수호천사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수호천사 네트워크에서는 지역사회 소통 활성화와 지역주민의 보건·복지 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한 연합캠페인을 진행했다. 9월초 무더운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19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지역주민 약 220여명이 방문하여 문화공연, 보건·복지 체험활동 및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나누었다.
 

자기보호아동 보호체계마련을 위한 토크콘서트

산남종합사회복지관 수호천사 네트워크에서는 자기보호 아동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현대사회에서 아동청소년 돌봄문제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수곡2동 중심으로 자기보호아동 실태조사를추진하고대안을모색하는토론의장을마련했다. 

지역자원 연계를 통한 서비스 제공

산남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 내 저소득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하여 다비치안경과 함께 나눔 행사 추진, 한국실명예방재단과 함께 노인안과 검진, 서원보건소와 함께 건강정보 제공 및 기초 건강 체크 등 지역자원들과 연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수암로타리클럽과 연계하여 독거 어르신들을 위한 원예활동과 나들이 진행, 청주 기사사도회와 연계하여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의 나들이를 지원했다.
이밖에도 산남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증진을 위해 결식우려어르신 식사지원사업, 어르신 여가활동을 위한 노인대학사업, 음주습관개선사업, 문해교실사업, 아동가족심리음악치료사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산남종합사회복지관 박종분 관장은 “산남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2018년에도 지역주민과 함께 행복한 공동체를 위해 앞장서서 나아갈 계획”이라며,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며 올 한해의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