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운 여름, 본격적인 노출의 계절이 왔다. 건강 100세 시대, 몸매를 위해, 건강을 위해 대한민국은 전국이 다양한 운동 붐이 일어나며 건강 증진 나라가 된 지 오래다. 이에 우리 동네에 있는 운동 상가를 찾아가 관장에게 올 여름 그들의 추천 운동법을 알아보았다. 편집자주

 

무더운 여름! 펀치 한방에 열대야를 물리쳐요~

타는 금요일 밤~! 조석환 복싱 다이어트 클럽을 방문했다. 무더위에도 복싱을 통해 다이어트와 건강을 찾으려는 사람들이 많았다. 이곳 복싱장은 그리스 올림픽 동메달리스트 조석환선수와 청주남중학교에서 복싱코치를 하고 있는 장관식 팀장 및 4사람의 코치진들이 복싱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석환 선수는 전국체전을 무려 10연패 했다고 한다. 우리가 만난 장관식 팀장은 스포츠트레이너 숀리, 가수 오진성 등을 지도했고 이곳에서도 코치로써 많은 사람들을 지도하고 있다. 그에게 복싱이란 어떠한 운동인지 물었다.

 

Q: 복싱이란 운동은 어디에 좋고, 어떤 사람들에게 좋은가?

A: 특히 주부들께 강력 추천한다. 체력도 올릴 수 있고 체지방 감소, 근력 운동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올 여름 많은 분들이 복싱의 매력에 푹 빠지면 좋을 것 같다.

 

Q: 기존에 알고 있는 흔히 말하는 ‘권투’를 넘어 색다른 복싱이 많은 것 같다.

A: 그렇다. 기존에 알고 있는 복싱 뿐만 아니라 음악에 맞춰 복싱을 하는 뮤직 복싱과 어린 친구들도 손쉽게 복싱을 할 수 있도록 키즈 복싱을 지도하고 있다. 키즈 복싱을 통해 인성교육과 예의범절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많은 학부모님들 만족하고 계신다.

 

Q: 매주 금요일마다 작은 이벤트가 있다고 들었다.

A: 매주 금요일 저녁9시 국민은행 뒤 먹자골목 ‘원흥이 마중길’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복싱 코치진과 신청자가 스파링을 하며 코치가 인간 샌드백이 되어 약 1분 동안 펀치를 맞는다. 1분에 남성은 1만원, 여성은 5천원이며 금액은 전액 불우이웃돕기 성금(연탄 ,쌀 기부)으로 쓰인다. 스트레스도 풀고 불우이웃 돕기에도 참여하고 일석이조이다.(장관식 팀장은 새벽마다 본인의 사비로 각종 청소용품을 구입해 산남동 길거리청소를 하며 각종 선행을 이어가고 있다.)

 

Q: 마지막으로 할 이야기가 있다면?

A: 예전에 복싱이라고 하면 거친 운동이라는 인식이 많았지만, 지금은 남녀노소 누구나 즐겁게 운동할 수 있는 ‘생활형 운동’ 으로 많이 인식되고 있다. 또한 복싱이 경찰채용 가산점 승인을 받아 경찰공무원을 준비하는 분들께 희소식이 아닌가 싶다. 많은 분들이 열대야 무더위를 펀치 한방으로 날려버리면 좋겠다.

   

유산소운동 + 무산소운동의 2마리 토끼를 한번에!!

복싱다이어트는 스텝+상체 움직임을 통해 전신을 골고루 사용하는 유산소운동입니다.

체지방제거 + 군살제거는 물론이고 전신 몸매의 균형감을 갖추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펀치를 내지르는 임팩트 있는 동작에서는 무산소운동의 효과가 있습니다.

몸매의 탄력 & 볼륨 유지는 물론이고 근육량 유지로 인한 기초대사량유지(요요현상방지)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이렇게,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복싱다이어트는 순환기능 강화로 인해 쉽게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개선되는 잇점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팔의 군살 제거 및 탄력 상승!!

걷기 + 자전거 + 줄넘기와 같은 운동들은 팔의 군살을 없애는데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러나 복싱다이어트는 잽 + 스트레아트와 같이 펀치를 임팩트 있게 내지르는 동작을 통해서 팔의 군살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탄력을 살려줍니다.

 

복부 + 허리 + 허벅지 안쪽 군살제거!!

제자리에서 간만히 스텝을 뛸 때는 히프 업 + 종아리군살이 제거되지만 스텝을 뛰면서 움직이는 위빙 + 더킹 등의 동작은 복부와 허리의 군살을 제거해 줍니다. (위빙 : 상체를 좌우로 흔드는 동작, 더킹 : 상체를 위아래로 흔드는 동작)

특히 다른 운동으로는 없애기 힘든, 허벅지 안쪽 군살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히프 업 + 종아리 지방제거!!

복싱다이어트의 주된 운동자세인 “뒷꿈치를 들고 하는 연속적인 스텝”으로 인해, 엉덩이를 히프 업 시켜 주고 종아리의 군살을 제거하여 각선미를 살려줍니다.

 

스트레스 제거 및 자신감 상승!!

스트레스가 쌓이면 식욕조절 호르몬이 불안정해져서 과식 + 야식 습관을 떨쳐내기 힘들게 됩니다.

그러나 복싱다이어트의 샌드백을 치는 펀치동작은 쌓였던 스트레스를 풀어주어, 식욕을 안정적으로 조절해 줍니다.(다만 강도 있는 운동이므로, 운동 후에 식욕이 오르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올 여름엔 나도 보디빌더!

35살 총각 이재환 관장은 우리 운동해 볼까? 몸 좀 만들어 볼까? 하는 마음으로 고등학교 때 친구들과 함께 운동을 시작한 것이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고 한다. 당시 몸무게 57KG. 남자 몸 치고는 마른 편이었다는 그는 “운동하면서 몸무게가 늘고 몸이 좋아졌어요. 특히 보디빌딩 하는 몸 좋은 형님 하면서 더 재미를 느끼게 되었죠.”라며 활기찬 모습으로 운동법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운동복을 입고 있어도 울퉁불퉁 드러나는 근육과 건강미 넘치는 몸매는 기자의 두루뭉실 배둘레햄 몸을 돌아보며 한숨을 짓게 만들었다. ‘운동해야지’...

그가 추천하는 운동법은 맞춤식 트레인 운동법이다. 이것은 다이어트 뿐 만 아니라 신체 부위별 건강 상황에 맞추어 지도해 주는 방식이라고 한다.

맞춤식 트레인 종류에는 먼저 1:1 피티가 있다고 한다. “이것은 척주, 관절 등 체형 교정 맞춤식 트레인으로 체계적인 훈련 형식이예요. 그날그날 프로그램에 맞게 지도하는데 작년엔 몸을 만들기 위해 많이 왔는데 올해는 허리, 무릎, 어깨 등 몸이 안 좋은 사람들이 근력 강화 등 건강을 위해 많이 오는 추세입니다.” 1:1 피티 회원들에게는 J킥 적용 지도를 하는데 J킥이란 글러브를 끼고 하는 킥복싱 다이어트로 여성들이 접근하기 힘들다 생각하지만 정확한 동작보다 다이어트로 보완된 것이기 때문에 짧은 시간에 칼로리 소비가 많이 되도록 하는 운동법이라고 한다. 두 번째 세미 피티는 시간을 최대한 축소 시켜서 15~20분 정도 짧게 피티를 받는 것으로 운동 목적에 맞게 체계적으로 배우고 싶은 분에게 추천한다고 한다. 특히 복근 등 부위별로 저렴하게 짧은 시간에 관리 받으며 효과 보고 싶은 분에게 적당하다고 했다.

헬스장에 가지 못하는 생활 속 운동법으로는 무엇이 좋은지 물었다. “체중 스쿼트(3대 핵심 운동 중 하나)라는게 있는데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있다. 앉았다 일어났다의 반복 운동인데 모든 운동의 기본이다. 설거지, 세수 하면서 기마 자세로 할 수 있는 운동법. 계단 이용하기, 가까운 곳은 걷기. 물병 잡고 팔 운동 하는 것 등이 여기에 해당 된다고 한다.

 

 

 





























































운동방법 시연 : ‘달라짐’이재환 관장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