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영 국민은행 온라인팀장님 인터뷰
Q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고 마트에서는 그 물건을 팝니다. 그런데 은행은 어떤 역할을 하나요?
A 여러분의 부모님 등 개인에게서 저축 받은 돈을 은행은 공장을 짓고 원료를 사는 등 물건을 만들기 까지 필요한 돈으로 빌려줍니다. 또 마트등 사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사업을 할 수 있는 돈을 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Q 은행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A 은행이 경제 역할을 하는 것과 같이 개인들에게 예금과 대출 주로 합니다.
Q 어린이들을 위한 저축상품도 있나요?
A 있습니다. 여러분의 부모님이 여러분들을 위해 주로 만드시는데 ‘뽀로로’ 등 통장에 캐릭터 모양이 그려져 있고 통장을 만들면 캐릭터 상품을 줍니다.
Q 저희도 통장을 만들고 싶어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여러분은 미성년자이시니까, 주민등록등본,?도장, 신분증 등을 가지고 부모님과 함께 오셔야 있어야 만들 수 있습니다.
Q 어린이들의 저축습관을 기르기 위해 좋은 방법을 알려 주세요
A 먼저 계획을 짜고 나에게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돈을 쓰는게 중요합니다.   용돈기입장을 쓰고 돈을 모으는 습관도 좋은 방법입니다.
Q 은행에서 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 옛날에는 주판 등을 이용한 셈을 잘해야 했는데 요즘에는 전자계산기로 다합니다. 경제가 발전하고 컴퓨터가 발달하여 은행의 업무의 종류가 다양해졌는데 전산, 홍보, 교육 등 그 업무에 따라 다릅니다.
Q 은행이 4시에? 문을 닫는데 정말로 문을 닫은 건가요?
A 고객이 은행에 들어오는 것이 4시까지이지만 일이 끝난 것은 아닙니다. 대출, 예금 등 그날 일을 결산해야 되는데 일을 끝내려면 1시간~2시간 정도 더 걸립니다.
Q 일을 하면서 힘든 점은 무었인가요?
A 처리할 업무량이 많을 때나, 너무 적을 때, 힘들고 그런 일은 별로 없지만 자꾸 틀리는 경우도 힘이 듭니다.
Q 꼭 은행에 와야 은행 일을 볼 수 있나요?
A 인터넷 뱅킹으로 입금도 하고 송금도 할 수 있 전화로 폰뱅킹도 많이 합니다."

이렇게 준비해간 모든 질문이 끝나고 국민은행을 둘러보았다. 저축의 날을 맞아 국민은행을 찾아와서 은행에 대해 더 가까이 배우는 시간이 되서 좋았고 나는 통장을 내 스스로 만들 수는 없지만 예금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질문에 답해주신 김보영 팀장님 감사합니다.  오늘의 국민은행 취재 끝!!
김예송(산남초4)어린이기자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