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계속되는 불경기로 지역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연합회 회장으로 취임한 기쁨보다 산남동 상인들의 성공시대를 위한 무거운 책임감과 소명의식이 앞섭니다. 특히, 우리상인연합회가 상인들의 권익을 창출하기 위해 설립돼 현재 그 노력의 결실이 보여 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미 회장님들과 임원진의 긍지와 열정 그리고 헌신적인 봉사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앞서 일하신 회장님과 임원진 여러분들의 많은 노력과 봉사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전 회장님들의 좋은 충고와 격려 말씀이 회장의 임무 수행에 많은 힘이 될 것입니다.
이미 앞에서 일하신 회장님들의 고견과 협의를 거쳐 산남동 상인들의 힘을 하나로 모아 조직을 강화하는데 열심히 노력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상인들의 활성화를 위한 시설 현대화 구축과 함께 특성화를 육성하는데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회원 상호간의 친목은 물론 서로화합하고 사업경영에 성공을 다해주시길 힘이 다 할 때까지 희노애락을 함께 하겠습니다.
저는 회원들의 민원을 축소하고 회원배가운동을 전개하겠습니다. 그리고 매년 상인연합회 축제를 통해 성공사례발표와 문화축제를 만들어 시장 활성화를 계획하겠습니다. 그리고 카페를 신설하여 운영자를 두고 각 상점의 발전을 위해 대대적인 홍보에 앞장서고, 시장 주변 간선도로 주차구역에 대해 방문고객이 한쪽 면 주차를 제공받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제 우리연합회의 주제는 상생 할 수 있는 정보공유와 참여하는 모임, 상인연합회입니다. 이는 근래 들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스마트한 환경 속에 우리상인들이 앞으로 어떻게 시대요구에 부응하고 시대를 앞서 이끌어 갈수 있을 것인가를 상인연합회 여러분들과 함께 고민 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 상인들도 상도에 맞는 교육을 통해 배운 것을 점포에 접목시켜 시장경영인이 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상인연합회는 이제 상인연합회 사람들뿐만 아니라 점포를 둘러싼 그 모든 사람들이 함께 가꾸고 아껴가면서 성장시켜야 할 모두의 공동체입니다. 우리에게는 공동체 형성을 돕기 위해 시대를 앞 설 수는 없지만 현실을 바라볼 수 있는 지혜와 전문성을 갖추고 헌신적으로 노력해야할 상인의 책무가 있어야 합니다.
그 책무는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 자신의 직업적 소명을 되새겨 보고, 함께 하는 동료들과의 연대를 깊이 하는 질서를 말합니다. 최근 우리 시장의 상황은 긍정적인 전망과 부정적 상황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상인의 발전을 이끄는 모습은 시장을 찾는 이용자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또한 점포주변을 깨끗한 휴식공간에서 함께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갖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새롭게 변화는 시장을 주제로 편리하고 즐거운 우리의 이웃 상인연합회가 지역생산품의 판매 거점화 및 지역경제의 중심기능을 유지하기위해 단합하고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거듭 날 것입니다.
이제 산남동 상인연합회는 지역주민들의 요구에 근거해서 많은 곳에서 봉사활동과 공공의 이익을 위해 주민과 함께 실천해가고자 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상인연합회의 열악한 실정과 사회의 인식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많은 어려움도 있습니다. 그런 중에도 우리에게는 여전히 많은 현장의 어려움으로 인해 상인의 가치와 가능성을 나타내기에는 어려운 현실이지만 상인연합회와 회원 스스로가 극복해 나가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회원들과의 공고한 연대가 필요 합니다.
오늘의 새롭게 출발하는 이 자리가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 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시민과 화합하고 상인으로서 성실하고, 정직성과 창의적인 자세가 전제되어야 하겠습니다. 말로만 외치지 말고 앞장서 실천하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그렇게 했을 때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것이고, 그동안 있었던 불협화음과 불신도 있었다면 상쇄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산남동 상인연합회는 꿋꿋하게 자기의 길을 고집하며 오직 한 가지 일에 전념하면서 상도의 기술을 연마하고 그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철저한 직업정신으로 성공을 일구어낸 자신의 길을 걷는 장인들입니다. 직업윤리에 철저하며 지금의 일에 전력을 다하고, 성공점포를 운영하여 행복한 미래를 향한 도약의 마당이 되도록 함께 만들어 가기 때문입니다.
이제 우리는 시민과 지역민 앞에서 당당하고 신뢰를 가장 중요시하는 상인이 되어 청주지역 산남동 상인연합회 활성화를 위한 길에 모두가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산남동 상인연합회 여러분! 우리는 우리지역의 든든한 힘입니다. 거기에 좋은 품질과 서비스정신으로 신뢰를 주는 큰 힘입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에 있게 해주심을 감사드리며 여러분 모두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최성환(두꺼비생태마을 상인연합회 회장/ 주민협의회 운영위원)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