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은 충청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후원으로 7월 25일(일)~8월 12일(금) 3주간 장애 아동·청소년의 다양한 경험과 부모의 일시적 양육부담 감소를 위해 장애 아동·청소년 12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교실을 진행하였다.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아동부는 놀이의 날, 문화의 날, 여가의 날 등 요일별 테마를 정하여 영화 관람, 자연과학체험, 키즈카페, 아쿠아리움, 모래놀이 체험, 재난안전 체험을 하는 등 다양한 체험을 경험하였다. 중·고등학생으로 구성된 청소년부는 cook의 날, 신나는 날, 진로 탐색의 날 등으로 테마를 정하여 아이싱 쿠키 만들기, 떡 만들기, 초정행궁, 원예활동, 도자기 체험 등 다양하고 알찬 체험의 기회를 가졌다.


특히 이번 여름방학교실에서는 생태환경 보호 및 실천의 강화를 위해 충청북도교육청 환경교육센터 와우 생태체험교육을 신청하여 구룡산 생태체험, 무심천 탐방, 환경에너지체험을 경험하기도 했다.


여름방학교실을 통해 장애 아동·청소년은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였고, 방학기간동안에 발생하는 보호자의 일시적인 양육부담을 감소할 수 있었다. 모 참여자의 보호자는 “맞벌이하는 부모로서 방학이 되면 아이를 돌보기 힘들어지는데 방학교실을 통해 양육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었고, 아이도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