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12일 커피섬에서 제17회 두꺼비생명한마당 개최를 위한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열렸다. 이날 참석자들은 9월 2일과 3일 양일간 두꺼비생명한마당을 열기로 결의했으며, 주제를 ‘나무, 느티-마을과 숲을 잇다’로 정했다. 수백년 간 원흥이방죽을 지켜 온 느티나무를 생명의 상징으로 삼아 사람이 사는 마을과 도시숲을 잇고 사람과 두꺼비·사람과 자연의 공존을 지속하고 생태공동체와 문화공동체 마을로 나아가자는 취지다. 

제17회 두꺼비생명한마당 추진위원회 현장 ⓒ신경아
제17회 두꺼비생명한마당 추진위원회 현장 ⓒ신경아

9월 2일 개막행사는 청주지방법원에서 열리며, 두꺼비앙상블과 혜원장애인종합복지관, 그리고 청주서원노인복지관 청춘6080 봉사단 등 다채로운 공연이 펼쳐진다. 뿐만 아니라 다운증후군 장애인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 ‘니얼굴’(감독 서동일 / 주연 이은혜, 장차현실)을 상영하며 감독과 주연배우와의 만남도 가질 예정이다. 

3일에는 숲속 도서관과 숲속 사진관이 열려 두꺼비생태공원 곳곳이 전시장이 될 예정이다. 이날 청소년 환경나눔 한마당과 숲속 장날 등 공연·체험 마당도 열릴 계획이다. 
한편, 추진위는 이번 생명한마당을 기점으로 원흥이방죽의 느티나무에 대한 민간 보호수 지정 운동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두꺼비생명한마당은 충청북도, 충청북도교육지원청, 청주지방법원, 청주시가 후원한다.

제17회 두꺼비생명한마당 포스터
제17회 두꺼비생명한마당 포스터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