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질병관리청 국민건강영양조사)
(출처 : 질병관리청 국민건강영양조사)

비만은 건강을 위협하는 만성질환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의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20년 기준 비만의 만성질환 유병률이 38.3%로 2010년도 30.9%보다 7.4%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만은 다른 만성질환인 고혈압(22.9%)과 당뇨병 (10.7%)보다 유병률이 높기 때문에, 심각성을 인지하고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비만은 단순하게 체중이 많이 나가는 상태라 생각하기 쉽습니다. 문제는 체내에 과다한 지방이 축적된 상태로 인해 다른 질병 발병율을 높입니다. 당뇨와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을 유발하며 심혈관계질환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내 몸을 살리는 다이어트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 이렇게 지방이 축적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평소 섭취한 에너지의 양이 소모되는 양보다 많을 경우 남은 양을 지방으로 전환하여 체내에 저장을 합니다. 필요 이상의 음식을 섭취하거나, 섭취한 만큼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다이어트는 기초대사율을 높이는 게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기초대사율이 높으면 에너지 소비량이 높아지며, 축적된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체중 감량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중년 여성의 경우 나잇살로 불리는 복부 비만도 많이 생기는데요, 이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며 체중조절능력이 떨어지며 줄어든 활동량으로 체중이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를 생각하면 굶어서 빼야겠다는 결심을 합니다. 바람직한 방법이 아님을 알고 있고, 내 몸을 망친다는 걸 알고 있음에도 굶는 다이어트를 합니다.

굶거나 원푸드 다이어트는 건강을 해치는 것은 물론이고 요요가 쉽게 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사와 규칙적인 신체 활동으로 기초대사율을 증가시킬 것을 권장 드립니다. 비만은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기 때문에 살을 빼는 것이 어렵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비만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 다양 합니다. ob(obese)라는 유전자는 비만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며 렙틴이라는 포만 호르몬도 결핍시, 비만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생활습관의 변화에 따른 칼로리의 과잉섭취와 운동 부족은 비만을 유발하는 중요 인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다한 지방 섭취가 체중 증가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 것은 지방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보다 열량이 높고 식이지방은 체내에 쉽게 축적되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열량을 줄여서 체중을 줄이는 방법이 아닌, 근본적인 대사작용 활성화와 체질개선으로 요요가 없게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셔야 합니다.

한방다이어트는 발병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살이 빠지고 건강도 좋아지는 내 몸을 살리는 다이어트가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증상과 체질에 따라 각기 다른 접근과 치료법이 적용 가능하다는 것이 한의학의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방 분해는 물론 식욕조절과 신진대사 촉진을 기본으로 하며 각 개인마다 다른 비만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건강을 먼저 생각한 한방다이어트로, 단기적인 다이어트가 아닌, 자연스럽게 안정적인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목표체중 설정 후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하게 살 빼는데 도움이 되는 한방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단삼차입니다. 맛은 쓰고 성질은 약간 냉한 단삼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15g을 끓인 물로 우려내어 마시면 몸 속의 기초대사량을 살이 빠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두 번째는 익모초차입니다. 익모초는 이름부터 어머니를 이롭게 한다는 뜻으로, 여성에게 좋은 약재로 알려진 한약재입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여 몸속 어혈을 없애고 월경을 조화롭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자궁을 수축시키고 이뇨작용이 있는 익모초는 다 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건조한 익모초 30g을 물과 함 께 끓여 드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구기자차나 하수오차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류정만 병원장(나비솔한방병원)

지금까지 내 몸을 살리는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극단적인 다이어트,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가 아닌 내 몸을 알고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를 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