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부에서 발생하는 신경 압박 증후군의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신경종은 신경조직이 두꺼워지는 것으로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반복적으로 눌리면서 발생합니다,

주로 셋째, 넷째 발가락 사이 혹은 둘째, 셋째 발가락 사이에서 호발하며, 첫째, 넷째 발가락 사이에는 잘 발생하지 않습니다.

지간신경종은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다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소에 발가락이 과하게 젖혀지거나 볼이 좁은 신발을 신어서 신경이 눌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발의 과한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나 발가락 변형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발가락 사이에 통증과 걸을 때 발바닥과 발가락의 찌릿함, 발가락 사이가 따끔거림, 작열감 또는 멍한 느낌이 나타나며 주로 발 앞부분에서 발생합니다. 서 있거나 걸을 때 통증을 느끼며 보행을 많이 하게 되면 통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지간신경종은 발바닥 주변의 통증으로 족저근막염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은 발바닥 근막이 손상되어 통증이 나타나고 지간 신경종은 발가락 사이를 지나는 신경인 지간신경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발바닥 통증 중 족저근막염은 발 뒤꿈치 쪽으로 통증이 있으며 걸을수록 통증이 완화되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지간신경종 유발 원인으로는 주로 신발에 있습니 다. 발볼이 좁은 신발을 신다 보면 신경이 눌리면서 두꺼워지고 불편한 신발의 장기간 착용으로 발바닥 앞쪽이 압박되었을 때, 과도한 피로 누적으로 신경 주변 부위가 부었을 때 발생합니다.

진단은 대개 환자분이 호소한 증상과 신체검사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경우 방사선과 MRI 등의 검사를 합니다.

지간신경종의 양방적 치료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복용, 스테로이드의 국소 주사를 사용하며 호전이 되지 않으면 신경 절제술 및 감압술을 시행합니다.

한의학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침 치료, 신경의 염증을 완화 시켜주는 약침 치료 등이 있습니다. 발바닥 전면부의 횡아치 소실로 발가락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발생하므로 발 너비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지 않도록 해야 하며, 발의 압박을 줄여주는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의 패드나 깔창 등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수건이나 신문지를 바닥에 깔고 발가락으로 움켜쥐는 동작을 반복하 는 동작은 지간신경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옥진 원장(나비솔한방병원)
/이옥진 원장(나비솔한방병원)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