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남천에 생태롤 50개 설치


“청주를 대표하는 하천이 있다면 어디일까?” 라고 물어보면 단연 ‘무심천’을 꼽을 것이다. 그렇다면 “ 산남동을 대표하는 하천은 어디일까? ”라고 물어보면 이구동성으로 ‘산남천’이라고 이야기 할 것이다.
산남천은 구룡산에서 발원해 원흥이 방죽을 지나 무심천으로 흐르는 지천으로 산남동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양서류가 살고 있는 귀중한 하천이다.

귀중한 산남천의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산남동(동장 남승환)은 산남천 100m 구간에 생태롤 50개를 설치하여 산남천 환경개선을 위해 힘썼다.

길이가 4m이고 모양은 김밥과 유사하고 야자 섬유롤에 부들, 억새, 창포 등의 수질 정화능력이 뛰어난 습생식물을 식재한 생태롤은 산남천의 수질 개선에 크게 효과를 거둘 뿐만 아니라 하천 내 토양침식과 세굴을 방지하고 안정된 식생의 기반을 형성해 줄 것이다.

또한, 산남동은 산남천 환경 개선을 위해 천변에 연산홍, 철쭉 등 꽃나무 5,000여주를 식재하여 산남천을 따라 걷는 주민들의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하였으며 산남천에 버려진 쓰레기와 이물질을 주기적으로 정비하고 있다.

남승환 산남동장은 “ 우리 산남동의 대표 하천인 산남천 환경개선을 위해 주민들과 함께 하천정화 활동을 하고 수질개선을 위한 정화식물 식재 등 꾸준히 노력을 기울여 두꺼비와 사람이 공존하는 살기좋은 생태마을을 만들어 가겠다.”고 힘찬 다짐을 하였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