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은 나의 감정에 대해서 알아 보았어요. 그 시간을 통해 내가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었는지를 탐색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면, 이번 시간은 내가 갖고 싶은, 내가 지니고 싶은 마음가짐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탐색해 보고 각자 생각하는 단어의 의미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준비해 보았지요.
마음가짐을 나타내는 단어에는 자유 로움, 관심, 너그러움, 말조심, 배려, 인내, 용기, 지혜, 경청, 겸손, 배움, 보람등 여러 가지의 단어가 있어요. 먼저 어떤 단어들을 갖고 싶은지 선택을 해보 고, 내가 선택한 마음가짐의 단어들을 어디에 담으면 좋을지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해보기로 했어요. 하트, 커다란 배, 풍선, 에코백, 선물상자, 족자, 가방, 생각하는 나의 모습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하면서 각자 자신의 작업에 집중하기 시작했답니다.
에코백과 선물상자 안에 단어와 떠오 르는 이미지를 그리기도 하고, 족자 안에는 정성 들여 마음가짐 단어들을 적어 보기도 하고, 커다란 배 안에 단어들을 가득 실어보기도 하고, 단어를 나타내는 상황을 그려보며 나에게 주는 의미들을 적어보기도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그려지는 작품들을 볼 때마다 친구들이 가진 무한한 능력에 항상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갖고 싶은 마음가짐의 단어가 많은 친구들도 적은 친구들도 있었는데요. 단어의 개수는 중요한 게 아니지요. 그 마음이 어떤 마음이고, 어떻게 하면 그런 마음을 가지고 살 수 있는지, 그런 마음을 유지하기 위해서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벌써 여섯 번째 시간이 지나고 이제 세번의 만남만이 남았어요. 늦잠자고 싶고,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은 토요일 오전! 소중한 시간 함께 할 수 있어 고맙고, 이 시간이 친구들에게도 힘이 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9월에 만나요!

 

여섯 번째 시간의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나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내가 갖고 싶은 감정들을 알아보는 시간이었다.(재 미는 있었지만 친구가 찰흙머리로 그림을 안그렸음 좋겠다) /김나현(산남초 6)

내가 가지고 싶은 마음가짐 단어를 배로 표현 해서 재미있었다. 내가 가지고 싶은 것들이 이렇게나 많을 줄 몰랐다. /이현종(수곡초6)

나에게 필요한 단어들을 찾아서 좋았다.
/유수환(산남초6)
 


내가 꼭 필요한 것들을 모아 우리 몸에도 붙여 보는 것도 해서 재미있었다. /윤선우(산남초6)
모두 다 재미있었 다. 잘 하고 가는것 같다.
/우민정(산남초6)

내가 가지고 싶은 마음가짐을 알아 보았다. 생각한 것보다는 힘들었지만 그래도 작품을 완성해서 좋았다. 내가 무엇을 가지고 싶은지를 알아보았다. 오늘 하루 좋았다. /신민지(산남초6)
나의 상자에 들어가 있는 마음가짐 단어들을 찾아보니 다시 한 번 내가 원하고, 가지고 싶은 것이 무엇이 있는지 다시 한 번 알게 되었다.
/박정은(모충초6)
 


내가 소망하는 것을 고르고 에코백에 담는 것이 재밌었다. 고른 것들의 의미를 모두 적지는 못했지만 내가 생각하는 의미를 적는 것도, 고른 것들을 가지고 나를 그려 나타내는 과정도 재밌었다. /박**(청주여중1)

내가 필요한 것들을 표시하고, 그림을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단어의 뜻을 써보았다. 가장 뜻깊은 하루였다. /노소정(산남초6)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