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우 원장(나비솔 한방병원)

  유난히도 더웠던 여름이 지나가고 가을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는 낮과 밤의 일교차가 10도 이상 차이가 나고 날씨도 많이 건조해집니다.  하루에도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건강이 좋지 못한 사람들은 평소보다 건강관리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합니다.
 중국 고대 한의서인 <황제내경>의 <사기조신대론>에서는 ‘건강하기 위해서는 자연의 변화에 잘 적응해야한다고 하였고 이러한 계절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병이 생긴다’고 하였 습니다. 환절기에는 추웠다 더웠다 건조했다 습했다 등 외부 환경의 변화가 큰데 우리 인체가 이러한 외부 변화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할 때에는 여러 질병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환절기에 가장 쉽게 나타나는 증상은 피로입니다. 온도와 습도의 변화에 적응할 때에도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평소와 똑같은 생활을 하고 충분히 잠을 자도 몸이 무겁고 나른해 지며 졸음이 오고 무기력해지기도 합니다. 기온이 너무 낮거나 건조할 때는 호흡기가 약해져 감기와 비염에 잘 걸리고 건조한 탓에 아토피나 피부건조증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상체질에 따른 환절기 건강관리
  소음인(少陰人)은 체질적으로 소화기능이 약하고 몸이 찬 편이며, 다른 체질에 비해 체력도 약한 편이어서 환절기에 조금만 무리를 해도 감기에 쉽게 걸립니다. 또, 한번 감기에 걸리면 그 감기가 떨어질 것 같으면서도 잘 안 떨어지고 제법 오래갑니다. 가급적 따뜻한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고, 냉 장고에서 바로 꺼낸 음식이나 정수기의 찬물은 피하는 게좋습니다. 그리고 커피보다는 기운을 보충해주는 인삼차, 생강차, 계피차, 대추차를 마시는 편이 더 좋습니다.
  소양인(少陽人)은 체질적으로 열이 머리 쪽으로 많이 오르고 물기운을 가진 장부인 신장(腎臟)이 약해 감기에 걸려도 목감기가 주로 많이 걸립니다. 환절기에는 특히 편도선이 잘 붓기 쉬우므로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소양인은 다른 체질에 비해 더위에 약하기 때문에 여름에 떨어진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돼지고기, 오리고기와 같은 육류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시원한 음식이나 수박, 참외, 사과, 토마토 같은 과일을 먹는 것도 열도 내리고 면역력도 키우는한 방법입니다.
  태음인(太陰人)은 외적으로 보면 살집도 있고 건장하며 음식 섭취가 충분히 이루어져 환절기를 잘 이겨낼 것 같지만, 다른 체질에 비해 폐와 기관지가 약하기 때문에 환절기가 오면 호흡기에 문제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운동이나 사우나로 땀을 배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태음 인은 흡수력이 좋기 때문에 과식을 피하고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인 생선과 소고기류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는 도라지차, 오미자차를 마시는게 좋습니다.
  태양인(太陽人)은 상체가 발달하는데 비해 척추와 허리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체력이 떨어지면 요통이 쉽게 옵니다. 머리쪽으로 열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은 기름지지 않고 담백한 종류의 음식이나 해산물 등을 섭취하는 게 좋으며 감기를 예방하고 뼈와 근육을 보강할 수 있는 모과차 오가피차를 마시는게 좋습니다.


환절기 건강을 위한 생활요법
  환절기에는 무리한 활동은 피하고 평소보다 좀 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식사 후에는 가벼운 산책을 하고, 1시간 간격으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하며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계절 변화에 몸을 적응 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실내는 자주 환기를 시켜주고 젖은 수건을 널어 두거나 가습기를 틀어서 습도 50~60%, 온도 20~24℃를 유지하는 것이 감기와 비염 피부건조증을 예방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고, 양질의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을 충분히, 고루 섭취 해야 합니다. 평소에 귤, 오렌지, 유자, 레몬, 감, 배,무 등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 니다. 또한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는 경우 감기에 쉽게 걸리므로 입이 마르지 않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환절기 건강을 지켜주는 십전대보탕
  십전대보탕은 몸을 보(補)하는 효과가 뛰어난 10가지 한약 재로 구성되어 기혈(氣血)과 오장육부가 모두 허약해진 일체의 증상을 회복시켜주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기본적인 한약 처방입니다. 쉽게 피로를 느끼고,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나기 힘들다거나,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 자리에 앉았다 일어날 때 눈앞이 어지러운 경우에는 십전대보탕을 복용하여 몸을 회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