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두봉·매봉산공원 주민대책위원회 청주시청 항의 기자회견

▲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잠두봉·매봉산공원 주민대책위원회 주민들

청주시 수곡동 두진백로아파트, 산남주공아파트, 분평계룡리슈빌 아파트 주민들이 주축이 된 잠두봉매봉산공원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가 9월 6일 주민들 몰래 도시계획위원회를 소집”하여 “잠두봉공원에 대규모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토지이용변경절차를 마무리했다”며 강하게 항의했다.
또한 “도시계획위원들도 시와 특정 업체 이익을 위한 거수기로 전락했다”고 주장하면서 다수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은” “도시계획위원회 위원들의 반성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청주시장에게 △주민을 기만한 담당국장 파면 △잠두봉 개발 전면 중단 △공원 개발 시행사 선정과정 투명하게 공개 △9월 6일 잠두봉 개발과 관련한 도시계획변경 사항 철회 △도시계획위원회를 비롯한 모든 위원회의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번 기자회견의 뇌관이 된 잠두봉 도시계획변경안은 공원 내 아파트 건축 부지의 용도를 자연녹지지역에서 제2종 일반주거지역으로 바꾸는 것을 골자로 삼고 있다.

▲ 잠두봉 주변 아파트와 주택단지에 붙어있는 개발 반대 현수막


잠두봉 개발논란
9월 13일 기자회견으로 재점화된 잠두봉·매봉산공원 개발 논란은 2015년 4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청주시는 도시계획에 묶여 있는 도시숲 공원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건설업체들의 개발 제안서가 잇따라 접수됐다. 이에 반대하는 수곡동 주민들이 2016년 10월 25일 주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면서 잠두봉·매봉산공원 개발 논란이 본격화되었다.
청주시는 2020년 도시공원 일몰제가 적용돼 공원 해제와 함께 난개발이 우려된다며 민간개발에 의한 매봉·잠두봉 공원이 불가피한 입장이라는 반면, 대책위는 매봉·잠두봉 공원에 대단위 아파트가 들어서면 심각한 교통대란이 불가피하고, 생태계가 파괴되고 숲이 사라져 환경이 극도로 나빠지게 될 것이라며 극력 반대해왔다.
2015년 4월 청주시가 도시계획에 묶여 있는 도심공원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면서 건설업체들이 매봉공원에 1천960가구, 잠두봉공원에 1천64가구의 가구의 아파트를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접수한 바 있다.

▲ 조선시대 세종대왕의 정비인 소헌 왕후의 할머니가 잠들어 있는 무덤. 분평리슈빌 아파트 뒤편에 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