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우리동네 지역구 육미선 시의원

 원래 육미선 시의원 인터뷰는 안성현 시의원 인터뷰가 나간 다음호에 게재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갑작스레 제20대 대통령 선거 일정이 공고되면서 정치인 관련 보도에 대해 자제 요청이 오는 바람에 이제야 싣게 된다. (편집자 주)

조현국 편집장(이하 ‘편집장’) : 안녕하세요? 현재 청주시의회‘행정문화위원회(이하 행문위)’에서 활동하고 계신데, 행문위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육미선 시의원(이하 ‘육미선’) : 감사관, 인사담당관, 행정지원국(정책보좌관, 시민소통팀), 문화체육관광국, 생활안전센터 소관에 대한 합리적 집행을 위한 점검 및 대안제시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피부에 와 닿게 말하자면, 주민센터 부지의 공유 재산을 심의하고 승인하는 것도 행문위의 권한에 속합니다. 행문위에서 주민센터 부지의 공유 재산을 승인하면 이를 도시건설국 공공시설과 청사관리팀에서 시행합니다.

▲ 기존도로
▲ 친환경 인도. 시행사에서는 유해한 물질과 열섬현상이 없는 건강한 흙길이라고 설명했다.

편집장 : 그동안 역점을 두고 추진한 사업과 그 성과는 무엇입니까?
육미선 : 전반기 복지교육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청주시‘양성평등기본조례’제정과 성인지통계 생산, 여성친화도시성과분석 등을 통해 청주시 양성평등 정책의 근간을 마련하였고,‘양성평등 연구회’를 조직해 성인지적 관점을 반영한 정책추진으로 차별 없고 모두가 행복한 성평등한 사회조성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과 솔선수범의 자세로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학교밖 청소년 지원조례’를 제정하고, 여성청소년 중장기 쉼터 마련을 성사시켜 청소년 복지증진에 노력해왔습니다.
늘 연구하며 대안을 찾는 의원상 정립을 위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도서관을 사랑하는 의원 모임」을 2010년 결성해 활동하면서‘청주시 독서문화진흥 조례’제정과 ‘제2기 청주시 중장기 도서관발전계획’의 청사진을 제시하며 연구용역 수립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고, 시정 질문을 통해 도서관평생학습본부 신설의 성과 등도 이루어 냈습니다.
날카로운 비판을 넘어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한 합리적인 대안제시로 ‘2015년 청주시의회 의정활동 우수의원상’을 수상하였습니다.
후반기 행정문화위원회에서 활동하면서‘청주시립예술단 운영, 변화와 혁신 전반’에 대한 시정 질문과‘도시재생사업의 졸속행정 개선을 촉구’하는 5분 자유발언 등을 통해 원칙과 절차를 무시하는 행정과 폐쇄적이고 공론화가 결여된 시정을 바로 잡고자 노력하였습니다.

▲ 육미선 시의원은 산남동 아파트 작은도서관 활성화에 도움을 주었다.
편집장 : 현재 산남동 아파트 작은도서관이 매우 활성화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산남동을 위시한 아파트 작은도서관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어떤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육미선 : 지난해 시민들이‘책 읽을 권리’를 공공의 영역에서 보장받고 향유할 수 있도록 ‘청주시 독서문화진흥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풀뿌리 독서문화 확산과 자발적형태의 독서생활화 확대를 위해 ‘1작은도서관 1독서동아리’ 활동을 장려하고, 행정적․ 재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작은도서관의 독서환경 조성 및 우수 독서자료를 지원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독서교육 및 독서프로그램 보급, 다양한 독서동아리 활성화를 통해‘책 읽는 문화공동체’추진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아파트 작은도서관의 안정적 운영과 지속적인 유지와 관리를 위해서는 관련법과 제도의 정비와 개선이 필요합니다. 공동주택관리법, 지방자치단체 공동주택관리규약준칙, 아파트 관리규약 등에 작은도서관의 관리주체와 운영규정을 명시하여 불필요한 마찰을 없애고 아파트공동체의 주요한 공간으로 작은도서관의 기능과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또한 청주시도 작은도서관을 공공도서관의 분관 개념으로 인식하는 목표를 분명히 해야 공공도서관 정책이 발전할 수 있습니다.

편집장 : 우리 마을이 살기 좋은 마을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육미선 : 현재 대원1차아파트에서 산남고등학교까지 인도 포장 공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서원구에서는 처음으로 도입한 친환경 에코흙포장 공법으로 도심 속의 자연 회복을 추구한 시도로, 부드러운 보행을 제공하고 기존 포장재인 콘크리트(투수콘), 아스팔트콘크리트, 고무칩탄성포장재 보다 투수력이 좋고 태양 복사열을 현격하게 줄여주어 더운 날 우리들의 보행을 편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동안 샛별초, 산남초, 산남중 등의 다목적 강당 LED등 전면교체 및 방송장비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도 꾸준히 해왔습니다.
청주시에서 가장 살기 좋은 안전하고 건강한, 삶이 쾌적한 복지공동체 산남동, 함께하는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위한 제도와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 1번지 조성에 앞장서 산남동의 아름다운 미래를 열어가는 디딤돌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정책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체감도 높은 촘촘한 의정활동을 지역주민들과 함께 고민하며 펼쳐나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