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스의 일반규칙에 대하여

 
체스는 기본과 질서를 훈련하는 과정이다. 초등방과 후 아이들에게 중점적으로 가르치려고 하는 것은 질서와 규칙 속에서 자유로움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번에는 우리가 알고 꼭 지켜야 하는 체스 규칙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체스 플레이어가 대국을 하기 위해 자리에 앉으면 기물이 정확히 놓여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경기 시작과 함께 악수로 인사를 나눈다. 체스는 항상 백이 먼저 움직인다. 경기에서 백은 언제나 우선권을 갖는다. 백이 경기를 이길 확률은 60%라고 한다. 그래서 대회에 나갔을 때 선수들은 한번은 백 한 번은 흑 이렇게 서로 번갈아 가면서 두어야 한다.

 
경기 중 선수는 한 손만 사용해야 한다. (오른손 왼손 한 손만 사용) 자신의 차례가 되었을 때 꼭 두어야 한다. 자신이 움직일 기물이 없다고 행마하지 않고 상대에게 자신의 차례를 넘기면 안 된다.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터치무브’이다. 한 번 잡은 기물은 꼭 움직여야 한다. 수업시간에 난 아이들에게 손으로 생각하지 말고 머리로 생각하라고 한다. 처음에 아이들은 어떤 것을 두어야 할 지 몰라서 기물을 여러가지 만지작거린다. 자신이 움직여야 할 기물을 한 번 더 생각하고 한 번만 움직여야 한다. 설령 자신이 선택해서 움직인 기물이 잘 못 움직인 것이라 해도 움직여야 한다. 그것이 터치무브이다. 이로써 학생들은 좀더 신중하게 움직여야 함을 배우게 된다.

경기 중 킹을 잡으면 진다. 킹은 체크메이트로 항복시켜야지 잡을 수 없다. 학생들이 앗싸 하면서 킹을 냉큼 잡아버린다. 그러면 잡은 친구가 반칙패 하는 것이다. ‘그럼 어쩌라고요’하고 항의 하지만 곧 우리는 체크메이트로 항복 시켜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경기가 끝나면 졌다고 울거나 화내면 안 된다. 누구나 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 강사인 나도 지는 것에 대한 부담이 많다. 그러나 경기를 통해서 부담감과 두려움을 극복해 나가야 한다. 샛별초 3학년 여학생이 거의 3개월간 수업시간 마다 게임에 졌다. 더 높은 학년과 경기 대진을 짜도 괜찮다고 했다. (물론 괜찮지 않았을 것이다) 학기말 수업시간에 대회를 가졌다. 모두의 예상을 깨고 3학년 여학생이 이겼다. 그리고 상품으로 퀸 배지를 가져갔다. 매번 지는 속에서 단단해 졌다. 지금은 팀전 할 때 오빠들이 서로 같은 팀을 하려고 한다. 아이들은 아이들 속에서 성장한다. 경기가 끝나면 기물을 셋팅하고 악수를 한다. 서로가 서로를 격려 하는 것이다. 졌다고 셋팅을 하지 않고 가버리면 우리는 그를 멋진 체스 플레이어 라고 부르지 않는다.

김영이(산남 푸르지오) 체스 강사


*산남동 작은도서관 협의회와 두꺼비 친구들은 아이들의 건강한 놀이문화를 위하여 봄방학에 아래와 같이 체스 교류전을 갖을 예정입니다.
체스를 재미있어 하는 친구들이 참여하여 즐거운 시간을 갖기 바랍니다.
일  시; 2015년 2월 25일 수요일 (오전 10;00-12;00)
장  소; 두꺼비 생태 문화관
참가비; 5,000 (간식비 기념품)
인  원; 초등생 20명
경기 진행방법; 스위스 시스템 3~5라운드 15분
참가 신청; 김영이 (010-8159-7558)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