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기물로 승진할 수 있는 폰

 
폰은 각각 2랭크와 7랭크에서 시작된다. 폰은 전진만 하지 앞으로 뒤로 대각선으로 행마할 수 없다. 한 번도 움직이지 않은 폰은 1칸 혹은 2칸 행마할 수 있다. 한번 움직인 폰은 1칸씩만 행마할 수 있다. 상대의 기물을 잡을 때는 대각선으로 잡는다.
폰은 체스의 정신이라고 한다. 폰이 길을 열어 주지 않으면 나이트 이외의 어떤 기물도 중앙으로 나올 수 없다. 체스의 특별규칙중의 하나인 프로모션은 폰이 가진 특권이다. 1점의 가치만을 가진 폰은 병졸에 불과하지만 폰이 상대의 마지막 랭크에 무사히 도착하면 (퀸,룩,나이트,비숍)중의 하나로 변신할 수 있는 미래를 가진 중요한 기물이다. 아래 그림처럼 폰이 7랭크에서 기물을 잡으면서 8랭크에 도착하면 퀸,룩.나이트,비숍 중 하나의 기물로 플레이어가 원하는 기물로 도착하자 마자 바로 변신 할 수 있다.(프로모션)

 
보통 퀸이나 룩으로 변신을 하게 되는데 국제 경기에서는 퀸을 준비해 주지만 보통 대국에서는 내 퀸이 잡혀있다면 퀸으로 바꾸어도 되고 만약 퀸이 없다면 룩을 뒤집어 놓아도 된다. 폰이 살아서 프로모션 할 수 있다면 여러 개의 여왕을 가질 수 있다. 어린 친구들 일수록 프로모션 하는 것을 좋아한다. 여러 개의 여왕으로 프로모션 해서 굉장히 신나 하지만 여왕이 많게 되면 스테일메이트 될 확률도 높아진다.

지난 12월 21일 샛별초 학생들과 산남초 학생들이 서울에서 열리는 전국체스대회에 참가하게 되었다. 유치부부터 성인까지 경기가 치뤄지기 때문에 대회 참가만으로도 아이들이 경직될까 걱정이 되었다. 모두 1승을 목표로 출전했다. 올해 출전인원이 840명에 달했다.
모두 5게임이상 경기를 치르게 된다. 긴장하지 않고 편안하게 집중력을 누가 더 오래 발휘하는가가 중요하다. 바라던 대로 아이들 모두 1승 이상을 했다. 샛별초 친구 한 명은 4승으로 장려상을 받았다. 처음 출전해서 아주 잘 했다. 우리아이들은 자라서 무엇이 될지 모른다. 폰처럼 어떤 것으로 프로모션 될 지 모른다. 규칙과 질서를 지키는 멋진 어른으로 자라길 2015년 새해에 두 손 모아 기원한다.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길.

김영이(산남푸르지오) 체스 강사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