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남동에 사는 초등학교 3학년 여자아이. 이 아이는 궁금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무엇이냐구요? 텔레비전에 나오는 것처럼 ‘정말! 저렇게 가난하게 사는 사람들이 있는지? 먹을 것이 없어서 진흙쿠키를 밥 대신 먹는 아이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왜냐면 이 아이는 지금껏 한 번도 실제로 이렇게 어렵게 사는 사람을 본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엄마에게 다시 한 번 물어봅니다. “ 엄마! 정말 세상에는 저렇게 가난하게 사는 사람들이 있어요?”

 분평동과 수곡동은 큰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이웃해 있는 한 동네나 다름없는 곳입니다. 법정동으로는 분평, 산남으로 명칭이 서로 달라도 산남동주민센터를 함께 이용하는 행정동이 같은 한 동네입니다. 이곳 분평동과 수곡동에 산남동에는 거의 없는 기초생활수급자가 청주시에서 가장 많이 산다고 합니다. 겨우 길 하나 차이인데 경제생활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산남동 아이들이 텔레비전에서만 보고 현실에서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바로 이웃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세계인구의 3분의 1이 넘는 27억 명이 하루 2달러(1달러 1073원) 미만으로 살고 있으  며 그 중 10억 명의 사람들은 하루 1달러 미만으로 생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은 깨끗한 물과 병원, 학교와 같은 기본적인 공공서비스가 부족한 채 하루하루를 살아갑니다. 세계에서 부유한 20%가 모든 자원의 75%를 쓰고 가난한 20%가 소비하는 비중은 겨우 1.5 %라고 합니다. 세계는 점점 부유해지는데 가난한 사람들은 가난에서 점점 더 가난해 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공평한 세상을 우리는 그냥 모른 척 해야 할까요? 우리 아이들이 모르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며 살아가야 할까요?
 
 두꺼비살림은 모두가 행복하고 공평해지는 세상을 꿈꾸는 참된 소비자 그룹을 만들기 위해 공정무역(Fair Trade)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자유무역과 반대 되는 개념의 공정무역은 빈곤하고 가난한 생산자들을 위한 공평하고 지속적인 거래를 통해 경제적으로 소외되고 불리한 처지에 놓여 있는 사람들, 특히 저개발국가의 생산자들에게 시장에서 정당한 몫을 얻고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자유무역을 원칙으로 하는 현재의 세계 무역은 매우 불공평합니다. 원료를 만들어 내는 생산자보다 그것을 사들이고 상품으로 만들어 파는 다국적기업들과 선진국들에게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 더 값싼 원료와 노동력을 착취하고 있습니다. 저개발국가의 생산자인 농부나 노동자들은 가난하고 정보도 부족하며 여성과 아동이 힘든 노역 인권을 유린당하며 노동력을 착취당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같은 공정하지 못한 관계로 이루어진 자유무역의 이익은 고르게 분배되지 못하고 다국적기업과 선진국의 차지가 되고 있습니다.

 두꺼비살림은 로컬푸드 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려고 합니다. 우리지역 농산물을 소비하는 운동으로 지역 내 자원순환공동체를 고민하는 두꺼비협동조합의 첫 번째 사업입니다. 청주청원 지역의 제철 농산물을 산남동 주민과 청주시민에게 소개하고 판매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의 상품은 청주청원 지역, 우리나라에서 조차도 생산 되지 않는 품목이 있습니다. 커피가 대표적인 물품인데요, 커피는 우리나라 사람이 주식인 밥보다도 더 자주 먹는 기호 식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커피를 매장에 입고하기 위한 과정에서 가장 건강한 먹을거리와 건강한 소비의 시스템이 공정무역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나와 이웃 더 넓게는 지구라는 공동체 속에서 모두가 같이 행복해지는 참된 소비를 공정무역 제품을 구입을 통해 여러분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글:신경아

 

아름다운커피

몸에도 좋고 환경도 살리고 아름다운 커피!
네팔 청정지역 히말라야 고원과 안데스 산지, 킬리만자로에서 하늘을 이불 삼아 자란 커피콩~
이국의 소박한 농부들이 농약과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정성으로 키운 유기농 커피콩~
‘아름다운커피’는 이렇게 건강한 사람들이 건강하게 키운 원두를 공정한 거래를 통해 가공하여 판매합니다.

공정무역커피믹스
-저가의 커피로 만들어진 일반 믹스커피 대신 이제는 공정무역? 아라비카커피와 비정제설탕,   저지방크리머가 사용된 공정무역 커피믹스로 여러분의 커피생활을 바꾸세요! 진한 아라비카 원두의 맛이 여러분의 커피타임을 더 품격 있게 만듭니다.
-원료 : 공정무역 인스턴트커피12.5%(아라비카 원두커피 100% 콜롬비아산, 파푸아뉴기니산)   비정제설탕44.42%(파라과이산 100%) 크리머(Non-GMO)43.08%(국내산)

 
히말라야 선물 싱글백
-공정무역커피 히말라야의 선물의 원료인 네팔 생두는 히말라야의 높은 고도에서 천천히 자라   단단하면서 강한 생명력을 지닌 원두로 히말라야 산맥의 나무와 흙내음이 함께 나는 신선한   향과 맛을 지닌 커피입니다. 히말라야의 선물은 네팔의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커피로   고소하면서도 쌉쌀한 맛과 균형잡힌 바디감이 그 특징입니다.

안데스의 선물 싱글백
-공정무역커피 안데스의 선물의 원료인 페루 생두는 안데스 고산지대의 따뜻한 기후에서 건강   하게 자라 다양한맛이 균형 있게 조화를 이루는 커피입니다. 고소한 카라멜향의 달콤하면서   부드러운 향을 지닌 커피로 좋은 신맛과 우수한 바디감이 그 특징입니다.

 
 
 
킬리만자로의 선물 싱글백
-공정무역커피 킬리만자로의 선물의 원료인 우간다 생두는 해발 고도 1,500m 이상의 고지대   에서 생산되며, 과일향과 같은 깨끗한 신맛과 무겁지 않은 부드러운 바디를 가지고 있어 블   렌팅 제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보통의 아프리카 커피에 비해 카페인이 적어   저녁에 즐기기 좋은 커피로 유명합니다.

*커피와 차 마시기 좋은 가을입니다. 이웃과 함께 좋은 이야기 나누는 그 시간 ‘아름다운 커피’한잔 어떠세요?
-커피의 계절 10월! 두꺼비살림으로 사전 예약하시는 분께는 공정무역커피믹스, 히말라야 선 물, 안데스의 선물, 킬리만자로의 선물 싱글백 4종을 10% 할인해드립니다.^^
-예약주문 안내 : 043-215-9402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