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만나다보면 인상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조금 더 예쁘다면? 조금 더 멋지다면? 더욱 쉽게 관심을 받을 수 있겠지요. 이 때 치아가 첫 인상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80% 이상이며, 자신 있게 웃기 위해서는 가지런한 치아를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특히 앞니가 벌어지면 복이 달아난다고 생각하는 우리나라의 과거로부터의 가치관도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는 크게 작용합니다. 웃을 때 벌어진 앞니에 신경이 쓰여 제대로 웃지 못하고, 대인관계에 대한 자신감이 저하된다고 말하는 환자들도 자주 보게 됩니다.

벌어진 앞니는 보통 위쪽 앞니 한가운데가 벌어진 경우도 있고 위쪽 앞니들마다 전반적인 공간이 생긴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치료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합니다. 즉, 교정적 치료 방법과 보존적 치료 방법, 그리고 보철적 치료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정적 치료는 말 그대로 교정치료를 통한 공간의 폐쇄입니다. 가장 치아 본연의 모습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이면서 생리적인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고, 치아 자체 형태가 비정상적 형태이거나 충치가 있다면 보철적 또는 보존적 치료를 병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치아 색이 나는 레진이라는 재료를 이용하여 공간을 폐쇄하는 방법입니다. 진료실에서 바로 시행하여 시행 당일에 마무리를 지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치아를 삭제하지 않기 때문에 추후 복원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강 내에서 직접 시행하기 때문에 공간의 크기가 크다면 폐쇄하는데 한계가 있고 모양이 보철적 치료에 비해 약간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탈락하거나 색이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존적 치료와 보철적 치료 사이에 라미네이트라는 치료가 있습니다. 흔히 급속교정이라는 치료가 여기에 속합니다. 치아의 표면부위를 약간 삭제한 후 공간을 메우면서 형태를 바꾸어줍니다. 치아의 바깥쪽만 모양을 바꿔주는 것으로 레진과 같이 탈락의 가능성이 존재하는 단점이 있고 비용이 다소 고가입니다.

보철적 치료는 치아를 전반적으로 삭제하여 보철적으로 수복하는 방법으로 공간이 비교적 크거나 색이나 형태가 이상이 있을 때 시행하게 됩니다. 거의 모든 경우에 적용이 가능하고, 탈락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의 삭제가 가장 큰 방법이고 비가역적이라는 점은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치아 사이 공간을 폐쇄하는 방법은 위와 같이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자신 있는 미소를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 치아 상태와 경제적인 여건에 따라 자신의 치과 주치의와 상담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김기환(산남동 굿모닝CU치과 원장)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