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함께 알아볼까요! 양서류 모니터링 기법

3월7일 두꺼비생태문화관에서는 1기 어린이기자들이 모여 양서류모니터링기법을 알아보았다. 이날 모니터링 기법 해설은 (사)두꺼비친구들 모니터링팀장 함충호 강사의 설명으로 진행되었다. 양서류의 무게, 길이, 개체인식 등의 여러 가지 모니터링 기법과 현재 두꺼비생태공원의 양서류 서식현황에 대해서도 설명을 들었다.

※양서류 모니터링에 사용되는 장비 - 전자저울, 온습도계, 개체인식 리더기, 버니어캘리퍼스

▣ 양서류는 대부분 암컷이 수컷에 비해 크고, 무게도 훨씬 많이 나간다. 무게를 잴 때는 몸에 묻어있는 흙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재어야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이날 실험에서는 기자들이 모형 두꺼비로 무게를 재는 시연을 해보았다.

※모형 두꺼비로 무게를 재고 있다. - 두꺼비생태문화관

▣ 버니어캘리퍼스는 양서류의 길이를 재는 장비이다. 수동으로 일일이 길이를 재어 눈금을 읽어야 하는 장비와 전자화 되어 바로 길이를 읽을 수 있는 전자버니어캘리퍼스도 있다.

▣ 양서류의 길이는 머리끝(주둥이)에서 항문까지를 잰다. 사람과 달리 양서류의 다리는 일정한 모습을 지니고 있지 않아 변화가 없는 항문까지의 길이를 잰다.

※함충호 모니터링 팀장의 버니어캘리퍼스 사용법 설명 하는 모습 - 두꺼비생태문화관

▣ 개체인식 리더기는 구룡산에서 원흥이방죽으로 산란 이동을 하는 개체 수 확인과 이동통로로 이동하는 이용률을 알아보는데 사용합니다. 리더기는 두꺼비 몸에 삽입된 개체인식 마이크로칩을 읽는 장비이다.

※개체인식 리더기를 실제로 어린이기자들이 사용하여보았다. - 두꺼비생태문화관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