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인재기자단은 청주시 가족센터(센터장 박미영)에서 사회성발달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다. 총 10명의 다문화자녀들이 함께하고 있으며 기자단 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이슈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다양한 사회문제에도 참여하고 있다. 또 지역사회에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며 다문화자녀의 건강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어린이기자단을 만들려고 하는데요.” 두꺼비마을신문의 전화벨이 울리며 2021년 5월 어느날 글로벌인재기자단과의 인연이 시작되었다. 이 후 글로벌인재기자단은 두꺼비마을신문 어린이청소년기자딘과도 교류하며 기자교육 및 탐방 등 기자교육을 진행하였고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을 계획 중이다.

 

이번 호에서는 글로벌인재기자단원들이 인터뷰를 통해 엄마의 나라를 소개하는 기사를 공유하며 서로를 알아가기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으려 한다.
기자단 친구들의 각양각색 생생인터뷰를 응원하고 칭찬하며 읽어 주세요.

 

베트남을 소개합니다
우리 엄마의 이름은 김*서이고 베트남에서 오셨습니다. 베트남에서는 베트남어를 쓰고, 전통의상으로는 아오자이가 있습니다. 베트남은 영토가 길기 때문에 북쪽과 남쪽의 날씨가 다릅니다. 베트남의 유명한 음식으로는 쌀국수, 반새오, 분짜, 짜조 등이 있습니다. 엄마 나라 인터뷰를 통해 베트남 문화를 알게 되어 재미있었고, 베트남국기도 색칠해보며 많이 공부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장우현 기자


쌀국수가 맛있는 베트남!
우리 엄마의 이름은 전**안이고 베트남에서 오셨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쌀국수를 즐겨 먹고 아오자이를 입습니다. 베트남에서는 베트남어를 사용하며, 하롱바이라는 유명한 관광지가 있습니다. 쌀국수가맛있는 베트남에 모두들 놀러오세요!
                                                                                  /염하면, 염하윤 기자


중국은 어떤 나라일까요?
우리 엄마의 이름은 김*화 이고, 중국에서 오셨습니다. 중국에서는 꿔바로우, 마라탕, 샤브샤브, 훠궈 등등등 여러가지 음식을 먹고 치파오라는 전통의상을 입습니다. 중국은 56개의 민족이 살고 있고, 중국의 인구는 대략 20억 정도라고 합니다. 중국에는 만리장성, 자금성, 병마용, 천단, 이화원, 외탄, 포탈라 궁, 톈안먼 광장, 예원, 상하이 타워가 있답니다.
                                                                                          /지희정 기자

 

우리 엄마는!
우리 엄마의 이름은 응***엉이고 베트남에서 오셨습니다. 베트남에서는 망고와 쌀국수를 즐겨먹습니다. 전통의상으로는 아오자이가 있고, 베트남어를 사용합니다. 베트남에서 유명한 관광지는 하롱바이, 다낭, 호이안이 있습니다. 베트남은 과일과 쌀국수가 아주 맛있고, 관광지가 너무 좋습니다. 베트남어는 너무 어렵지만 또 너무 신기하기도 합니다.                                                                                     /김동해 기자

 

"신짜오!" 베트남
우리 엄마의 이름은 부*숙(부**이)이고 베트남에서 오셨습니다. 베트남 전통의상으로는 아오자이가 있습니다. 주로 베트남어를 사용하며, 유명한 관광지로는 하롱바이가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쌀농사를 많이 짓기 때문에 쌀이 많고, 쌀국수를 많이 먹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오토바이를 많이 타고, 주변 경치가 아주 예쁩니다. 엄마와 인터뷰를 하면서 베트남에 대하여 많이 알게 되었고, 여권놀이를 하면서 엄마와 비행기를 타고 엄마의 고향인 베트남에 진짜로 가는 것 같아기분이 매우 좋았습니다. 빨리 외갓집이 있는 베트남에 가고 싶습니다.
                                                                                               /장수빈 기자

 

세계에서 제일 넓은 러시아
우리 엄마의 이름은 황*가이고, 러시아에서 오셨습니다. 러시아는 블린칙이라는 음식을 즐겨먹고 러시아어를 사용합니다. 전통의상으로는 여자는 ‘사라판’, 남자는 ‘루바하’를 입습니다. 러시아에서 유명한 관광지로는 ‘성 바실리 대성당’이 있습니다. 러시아는 세계에서 나라의 영토가 가장 넓은 나라이고, 언어는 러시아어인데 언어가 매우 어려워서 가장 어려운 3대 언어 중 하나입니다. 수도는 모스크바이고 원래는 소련이라는 나라였지만 소련이 해체하여 독립국가가 되었습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하여 러시아에 대해 더 많이 알게되어 신기합니다. 하지만 러시아어는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번에 알아낸 사실은 러시아는 원래 소련이라는 나라였는데 소련이 해체하여 독립국가인 러시아가 된 것이고, 그렇게 해체된 나라 중 가장 크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여권놀이를 할 때는 내가 직접 그 나라에 간 것 같아서 신기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조한나, 조희준 기자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