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독려 캠페인 ⓒ이은혜 인턴
2022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독려 캠페인 ⓒ이은혜 인턴

< 장애인·노인 복지 분야>에서 후보자들은 ▲중장년·지체‧뇌병변 주간보호 서비스 지원 및 확대 방안 ▲장애인 평생교육사업 지정 기관 운영 ▲장애인종합복지관 주차 문 제 개선 ▲청주시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천사 버스 운영 방안 ▲지역사회 고령자 돌봄 시스템 혁신과 고령친화 산업 활성화 등에 공감했다. 후보자들이 어떻게 공감하고 공약 했는지 후보자들이 보내 온 답변을 다음과 같이 해시태그별(#)로 소개한다.

 

#중장년발달장애인·지체·뇌병변 장애인 주간보호 서비스

청주시장 후보 송재봉
청주시장 후보 송재봉

“중장년 주간보호시설을 설립해 중장년 중증장애인에게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맞춤형 돌봄 서비스 지원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장애인 유형별 장애인주간 보호센터 추가 설치와 발달장애인 주간보호센터의 추가 설치를 청주시의 역량을 평가한 후 검토하겠습니다.”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천사 버스

충북도지사 후보 노영민
충북도지사 후보 노영민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국토부 지침 저상버스 권장보급률인 42%를 임기 내에 달성하고, 광역이동 전용 특별교통수단도 확충하겠습니다. 또한 ‘배리어프리’ 추진을 통해 장애인은 물론 아동, 노인 등의 일상생활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청주시장 후보 송재봉
청주시장 후보 송재봉

 

 

“장애인운전지원센터를 유치하겠습니다. 방문 교육·시험 등 찾아 가는 서비스와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필기시험 제도를 시행하고 장애인 보조기구가 설치된 차량을 도입해 맞춤형 운전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청주시의원 후보 박완희
청주시의원 후보 박완희

 

 

“장애인 이동권을 포함하여 취약계층을 위한 복지서비스의 확대가 필요합니다. 노인 및 장애인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의 지원이 절실합니다.”

 

 

 

 

#지역사회 고령자 돌봄 시스템 혁신과 고령친화 산업 활성화

충북도지사 후보 노영민
충북도지사 후보 노영민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수요에 맞는 복지정책 추진을 위해 ‘충북형 돌봄 통합플랫폼(모두의 돌봄)’을 구축하겠습니다. 중장기 연구 용역을 통해 충북형 돌봄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 플랫폼을 구축하여 정부의 커뮤니티케어 2단계 사업과 연계 가능한 통합돌봄 제공 기반을 마련해 돌봄 서비스를 혁신하고, 관련 산업 역시 함께 육성해나가겠습니다.”           

 

청주시장 후보 이범석
청주시장 후보 이범석

 

“지역사회 고령자 돌봄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을 위해 민관 협력 청주형 통합어르신 돌봄센터를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돌봄 종사자 역량 강화, AI 기반 스마트 돌봄 서비스, 병원 동행시 상해보험 혜택 적용, 방문 건강·의료 서비스 기능 강화 등 청주의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삶을 누리실 수 있도록 돌봄 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장애인 평생교육사업 지정 기관

청주시장 후보 송재봉
청주시장 후보 송재봉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장애인 평생교육 사업 지정 기관을 운영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두꺼비마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